•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군사적 긴장감]시민들 "北대응 강경책 바람직…정부조치 믿음 가"

등록 2016.02.12 14:02:15수정 2016.12.28 16:35: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주=뉴시스】최동준 기자 = 개성공단 전면중단 등 남북관계가 최악의 경색국면으로 돌입한 12일 오전 경기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군인들이 출입 차량을 확인 하고 있다. 2016.02.1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은 기자 = 개성공단을 둘러싸고 남북간 긴장관계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은 "북에 끌려다니지 않고 당당히 맞설 수 있는 강경책이 바람직하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뤘다.

 직장인 신해강(34)씨는 "국제사회 분위기를 감안했을 때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잘못이므로 강경히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본다"면서 "다만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후속조치가 필요하다. 북한과의 냉전 상태를 고려한다면 한중FTA 등 중국과의 경제협력 문제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택시기사 박모(54)씨는 "이번에야말로 정부가 결단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북한은 지금 돈 안준다고 주먹 휘두르는 격"이라며 "더 이상 북한에 끌려 다녀서는 안 된다. 북한 핵개발에 쓰이는 자금줄을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비원 이모(59)씨는 "애초에 북한에 개성공단을 세운 것부터가 잘못이었다. 개성공단 수익이 북한의 핵개발 비용으로 쓰이지 않았느냐"며 "앞으로 북한에 모든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 햇볓정책은 이제 현실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시민 김모(29)씨는 "정부의 신속하고 결단력 있는 조치에 믿음이 간다"며 "당장 나가라는 북한의 통보때문에 입주기업들이 주요 설비나 제품을 챙겨오지 못한 것은 안타깝지만 이번 조치로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 억제효과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입주기업이 입는 피해에 대해서는 일부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직장인 이동운(35)씨는 "대책도 없이 막무가내로 밀어붙인 정부 때문에 애꿎은 국민만 피해보는 상황이지 않냐"며 "미리 공단관계자들에게 언급을 해서 어느 정도의 기자재들은 챙길 수 있게 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한 후 조치를 취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떠한 상황에도 개성공단은 유지하자고 먼저 제안해놓고 이런 식으로 파기하는 것은 국제법상으로도 정당성이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주부 임모(48·여)씨는 "예전에도 강경책을 썼지만 별 성과가 없었다. 이번에도 우리가 허겁지겁 쫓겨나는 모양새가 아니냐"며 "우리 입주기업이 입을 손해가 막대할 것 같다. 개성공단 중단보다는 다른 지원을 끊는 방향이 좋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직장인 안모(27·여)씨는 "이번 조치로 남북한 대화 통로가 전면 단절됐다. 실효성 없는 보복조치는 오히려 문제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북한을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북한 당국이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에 남측 체류 인원을 모두 추방하겠다고 통보한지 6시간 여만에 개성공단 남측 인원 280명 전원이 귀환을 완료했다.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들에게 신속한 지원을 약속하고, 북한군이 폐쇄 조치된 개성공단 지역에 이미 철수했던 부대를 재배치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