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건설노조 "7월6일 총파업 투쟁…서울 도심 건설현장 올 스톱"

등록 2016.06.27 16:26:04수정 2016.12.28 17:16: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전국건설노동조합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건설노동조합 7.6총파업 총력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오는 7월 6일 서울도심에서 총파업 총력투쟁을 벌이며 7월 6일 0시부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건설현장, 전국 LH발주 건설현장 등을 비롯 도로공사, 아파트 현장, 지하철, 학교 등 제반 시설 공사 현장이 멈출것이라 밝혔다. 2016.06.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전국건설노동조합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건설노동조합 7.6총파업 총력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오는 7월 6일 서울도심에서 총파업 총력투쟁을 벌이며 7월 6일 0시부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건설현장, 전국 LH발주 건설현장 등을 비롯 도로공사, 아파트 현장, 지하철, 학교 등 제반 시설 공사 현장이 멈출것이라 밝혔다. 2016.06.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건설 노동자들이 다음달 6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총파업 총력투쟁을 벌인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은 2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6일 0시부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건설현장, 전국 LH 발주 건설현장 등을 비롯해 도로공사, 아파트 현장, 지하철, 학교 등 제반 시설 공사 현장이 멈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는 건설민생법안에 대해 19대 국회 때보다 후퇴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용부는 건설기계 노동자 퇴직공제부금 전면적용 등 19대 국회에서 발의, 상임위까지 통과했던 사항인데 이제와 발뺌하려한다"며 "국토부 역시 직접시공, 타워크레인 안전검사 공공기관 이양 등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남양주 지하철역 사고 등 현장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근본 대책으로 직접시공 확대가 제시되고 있다"며 "직접시공이 확대되면 브로커 건설사, 불법도급 등이 해결되고 이렇게 되면 안전관리비 등이 도급과정에서 삭감되는 일 등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건설노동자 고용 개선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적정임금제 도입, 직접시공 전면 도입 등 18대 법제도 개선 요구안을 내걸고 있다"며 "사고 방지를 위한 근본적 대책 등이 포함된 생존권적 요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현장 사고로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싶다. 브로커 판치는 건설현장이 아니라 건설기능인으로써 대접받고 싶다"며 "건설노조는 전면적 총파업 총력투쟁으로 정부에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