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감들 "자사고 특권교육·서열화 조장…폐지해야"

등록 2019.06.26 17:43: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희연 "국회·교육부가 근원적 개선 나서야"

유은혜 "자사고 일괄 전환 추진 계획 없어"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전북 김승환 교육감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06.2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전북 김승환 교육감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06.2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전북과 경기 등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을 내린 교육감들을 비롯해 현재 평가를 진행 중인 일선 교육감들이 26일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을 내린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초·중학교부터 인생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불공평한 교육상황이 만들어지고 학습포기자가 늘어나는 상황이 일반화고로 확산되는 문제가 발생했다"며 "부조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고교체제 개편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평적 이동 및 다양화를 촉진하기 위한 일반화 모델이 필요하다"며 "서열화를 촉진하는 고입체제를 혁신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경기 동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하기로 한 이재정 경기교육감도 "입시위주의 무한경쟁이 불러온 수월성 교육은 고교 서열화는 물론 5%을 위한 특권교육으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고교체제 전반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등학교유형은 단순화하고 과정은 다양화해 학생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로 변화한다면 보편적 미래교육의 모습을 갖추게 될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내달 둘째주께 13개 자사고에 대한 재지정 평가 결과를 발표할 조희연 서울교육감도 자사고에 대해 "국회와 교육부가 고교서열화를 해소하기 위한 근원적인 개선방안을 시행해 달라"며 "국회와 교육부가 법령정비 등을 통해 고교개편에 보다 적극적인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조 서울교육감은 "평가를 통한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소모적인 갈등과 논쟁을 부추길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실제 평가를 진행하다가 시도교육청간 평가과정의 다양성이 평가의 공정성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실"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올해 인천 포스코고등학교에 대한 재지정 평가를 진행 중인 도성훈 인천교육감은 "임기 동안 교육체제 개편에 대한 외고·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정책과 병행하는 방침을 갖고 있다"면서 "평가를 엄중히 실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감들의 권한을 존중하면서 교육부가 가져야 할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겠다"면서도 "시행령을 전면 개편해 일괄적으로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도록 추진하는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