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19 확산 우려' 정부 "조기진단이 무기… 의료인 협조 당부"

등록 2020.02.19 23:55: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9일, 코로나19 확진자 하루 동안 20명

중수본, 의료단체장 만나 대응책 논의

김강립 "지역 병상, 인력 등 활용해야"

보건의료단체와 간담회 이어갈 예정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강립(왼쪽 여섯번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 등 6개 보건의료단체와의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마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 다섯번째는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2020.02.19.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강립(왼쪽 여섯번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 등 6개 보건의료단체와의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마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 다섯번째는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2020.02.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19일 하루 만에 20명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 겸 보건복지부 차관이 일선 의료진과 만나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을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중국음식점에서 대한병원협회·중소병원협회 관계자들과 만나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의 전파 속도와 전파 양상을 감안할 때 현재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지역의 병상, 인력 등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 계획과 의료계 협력 사항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 확산 위험에 대한 조기발견 및 촘촘한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진단검사 확대와 선별진료소의 추가 확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더불어 의료기관 및 의료진 감염 방지를 위해 의료진 마스크 착용 등 의료기관 행동요령 준수와 외부인의 의료기관 출입 자제, 병문안 관리 강화 등이 논의됐다.
 
김 부본부장은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환자 진료와 조기 진단 등 의료역량은 질병 퇴치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와 의료계, 국민이 합심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은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감염병의 특성상 피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금까지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준비한 대책을 시행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 중소병원, 의원 간 환자의 중증도별 치료에 있어 역할분담이 중요하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수본은 앞으로 현장 상황에 맞는 방역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의료계 논의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20일(목) 오후 7시 요양병원협의회 ▲21일(금) 낮 12시 국립대병원장 ▲24일(월) 응급의학회 ▲25일(화) 사립대병원장 ▲26일(수) 지방의료원연합회 ▲28일(금) 중환자의학회 등과 차례로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