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이어리부터 캠핑용품까지"…연말 '굿즈 마케팅' 본격화

등록 2021.11.26 11:19:14수정 2021.11.26 14:12: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심비 추구하는 MZ세대 겨냥한 마케팅…실용성 높인 제품 인기↑

스타벅스를 필두로 커피 프랜차이즈는 연말 중요행사로 자리잡아

식품업계도 굿즈 마케팅 전개…홈파티·캠핑족 겨냥한 제품 판매중

"다이어리부터 캠핑용품까지"…연말 '굿즈 마케팅' 본격화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크리스마스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프랜차이즈 업계의 굿즈 마케팅도 본격화되고 있다. MZ세대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며 자신의 만족과 재미를 위한 소비 패턴을 보이는 것을 공략하는 행보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내년도 다이어리 굿즈를 비롯해 램프와 조명,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딩, 조명 등을 증정품 또는 굿즈로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는 식품업계도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며 굿즈 마케팅에 동참했다.

올해 연말에 출시된 굿즈들은 기간이나 수량을 정해놓고 증정·판매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 '나심비'(나의 심리적인 만족의 비율)를 추구하는 MZ세대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며 연말 굿즈 마케팅이 성공을 거둘 지 주목된다. 

26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오는 12월31일까지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2003년부터 올해로 19년째 진행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사은 행사다.
 
행사기간 동안 17잔의 음료를 구매하면 감사의 의미로 사은품이 증정되는 방식이다. 예전에는 내년도 다이어리 굿즈 위주로 사은품이 제작, 증정됐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올해는 '2022 플래너' 3종을 비롯해 휴대용 담요인 '컴포터' 3종, 및 '아날로그 시계' 3종 등 총 9종의 사은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실생활에 유용한 아이템들을 증정품으로 제작, 선보이는 굿즈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내년도 다이어리 증정 프로모션은 이디야커피,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등에서도 진행된다. 이디야커피는 연말 E-드림 프로모션을 통해 15잔의 제조음료를 구매하고 스탬프를 적립한 고객에게 '2022 이디야 다이어리 세트'를 증정한다.

2022 이디야 다이어리 세트는 친환경 콘셉트에 맞춰 제작했다. 친환경 인증 종이를 사용한 다이어리, 캘린더와 스티커 3종, 밀 40%가 함유된 볼펜, 파우치, 에코백 등 실용성 높은 6종으로 구성됐다.
 
투썸플레이스도 2022 데일리키트를 선보였다. 2022 데일리키트는 거치형 캘린더와 모나미 볼펜 등 문구세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 텀블러(360㎖), 톤28의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 등 제로웨이스트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용품도 포함된다.

"다이어리부터 캠핑용품까지"…연말 '굿즈 마케팅' 본격화  


공차코리아는 '멤버십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하며 패션 브랜드 '5252바이오아이오아이'와 협업한 굿즈를 선보였다. 증정품은 경량 패딩 블랭킷으로 세트로 구성된 파우치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똑딱단추가 있어 어깨, 허리 등 몸에 착용한 후에 고정이 가능해 활용성이 높다.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 활동 시에도 유용해 캠핑이나 차박을 즐기는 이들이 주목할 만한 제품이다. 컬러는 네이비와 핑크 총 2종으로 구성됐다.

할리스는 조명 굿즈 '글로우 라이트'를 출시했다. 제품은 조명 브랜드 '루미르'와 협업해 탄생했다. 루미르는 폐식용유로 작동하는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개발도상국에 보급하는 등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사랑받고 있다.

글로우 라이트 굿즈는 독특한 커브형 디자인의 커브램프와 무선조명, 램프 면에 부착할 수 있는 2022 미니 캘린더와 자석, 셀프 페인팅키트 등으로 구성됐다.

던킨은 하이브리드 캠핑 브랜드 '브루클린웍스'와 협업한 캠핑 와인글래스 굿즈를 출시했다. 가벼운 스테인리스 소재이면서 와인 컵과 손잡이 부분을 조립할 수 있다. 매끈한 곡선이 돋보이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감성을 더했다.

던킨은 올해 12월 말까지 연말 캠페인 '던킨 치어스' 윈터 캠페인을 운영하며 '스토리지 박스', '멀티 우드스툴', '캠핑 박스' 등 캠핑 굿즈를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파리바게뜨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홈파티용 굿즈 2종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이번 굿즈는 홈파티를 완성하는 다양한 데코용품들로 구성된 '파티 데코팩'과 고밀도 프리미엄 부클를 사용, 따뜻한 질감을 구현한 '친환경 부클러그' 등 2종이다.

"다이어리부터 캠핑용품까지"…연말 '굿즈 마케팅' 본격화  


식품업계도 겨울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굿즈를 선보이며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칠성몰을 통해 '연말엔(&) 에비앙'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가족, 지인과 함께하는 여행, 홈파티 등 일상생활에 특별함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캠핑, 홈리빙 굿즈가 포함된 패키지 등을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패키지는 총 2종이다. 에비앙, 캠핑컵 패키지와 에비앙, 캠핑컵, 무드등 패키지로 한정 수량 판매된다. 무드등이 포함된 패키지는 출시와 동시에 완판됐지만 23일부터 2차 물량을 판매키로 했다.

12월에는 연말 홈파티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한 극세사 무릎 담요와 고급 자수 파우치 세트, 대형 패브릭 포스터, 엽서 등이 포함된 한정 수량 패키지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칭따오는 '골프 굿즈 패키지' 2종과 '캠핑 워시백 패키지'를 선보였다.

칭따오 골프 굿즈 패키지 2종은 늘어나는 골프인구를 타깃으로 기획된 한정판 에디션으로, 나만의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기 원하는 골퍼들이 더욱 재미있게 라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칭따오의 펀(Fun) 아이덴티티를 담았다.

캠핑 워시백 패키지는 카키 색상으로 제작됐으며 바닥이 넓고 평평하게 디자인돼 안정감이 뛰어나고 방수 원단을 사용해 물 샐 걱정도 없다.용량은 넉넉한 20ℓ로 제작됐다. 2~3인 캠핑 시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 사이에서는 굿즈(한정판 기획 상품) 받기 위해 제품을 구매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굿즈 프로모션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최근에는 실용성을 높인 굿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