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38 아시안게임 '동의안 진통'…대구도 본회의 상정 보류

등록 2022.10.21 11:53: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대구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발표. (사진=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대구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발표. (사진=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2038 광주·대구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필수요건인 의회동의안을 놓고 광주와 대구 모두 진통이 이어되고 있다.

수천억원의 혈세를 필요로 함에도 "공론화가 부족했다"며 공동유치 동의안의 본회의 상정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대회 개최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21일 제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열흘간의 회기 중 상임위원회별로 검토를 마친 제·개정 조례안 20건과 계획안 5건, 동의·승인안 7건, 의견제시안 1건 등 모두 33건에 대한 최종 의결과 6건의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2038 하계 아시안게임 대구·광주 공동 유치 동의안은 상정 자체가 보류됐다.

막대한 예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시민 여론 수렴 등 공론화 과정과 심도있는 논의, 전문적 검토 등이 필요하다며 심사를 유보한 상임위원회(문화복지위원회) 의견을 받아들인 결정이다.

앞서 광주시의회도 지난 18일, 제311회 임시회 6차 본회의를 열고, 공동유치 동의안을 상정 보류했다.

시의회는 이날 본회의 전 전체의원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동의안 처리방식을 놓고 찬반 격론을 벌였고, 미흡한 공론화 절차와 수 천억원대 지방 재정 부담 등을 우려한 신중론이 일면서 최종 보류 결정을 내렸다. 소관 상임위인 교육문화위를 통과한 지 11일 만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공동개최지 두 곳 모두에서 의회 동의를 구하는데 실패하면서 당초 10월 말 대한체육회, 12월 말까지 문화체육관광부에 공동개최 계획서를 제출하려던 양 도시의 일정과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당초 이달말까지 대회 명칭과 기간·장소, 시설 현황, 총 사업비와 재원조달 계획에 더해 필수 부속서류로 지방의회 의결서와 이행각서, 재정보증서, 시설물 사용허가서 등을 대한체육회에 제출할 예정이었다.

이후 체육회 심의가 연말까지 두 달간 진행된 뒤 이를 토대로 광주·대구시는 문체부에 개최계획서를 공식 제출하고 내년에 문체부와 기획재정부 심의를 거쳐 2024년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다음 OCA 현지 실사를 거쳐 최종 개최권을 따낸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시민적 합의, 즉 공론화 과정이 생략됐고 재정 부담도 걸림돌로 부상하고 '거수기 논란'까지 일면서 동의안은 의회 문턱을 넘지 못했고, 아시안게임을 둘러싼 논의구조는 11월로 넘겨지게 됐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각각 다음달 1일과 7일 개회하는 11월 임시회에서 유치추진위 재구성과 시민여론조사, 합동토론회 등 공론화를 전제로 동의안 상정 여부를 재검토할 방침이다.

특히, 광주시는 강기정 시장이 전날 국정감사 답변 과정에서 "기회비용에 대한 깊은 고민"을 전제로 양 부시장간 논의와 함께 필요할 경우 "홍준표 대구시장과도 만나겠다"고 밝힌 만큼 공동 개최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판단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의회 관계자는 "폭넓은 공감대 형성 등 공론화 과정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11월 임시회에서 어떤 식으로든 고민과 소통이 활발히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