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용산참사 3주기 추모대회 열려…유족들 "해결된 게 없다"

등록 2012.01.19 23:55:05수정 2016.12.28 00:06: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종원 기자 = 19일 저녁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용산참사 3주기 추모대회'에서 한 유가족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choswat@newsis.com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오는 20일 용산참사 3주기를 하루 앞둔 19일 시민사회단체들이 추모대회를 열고 참사 당시 목숨을 잃은 이들의 넋을 기렸다.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용산참사 3주기 추모 준비위원회는 이날 오후 중구 서울역 광장에서 용산참사 희생자 유족들과 시민을 포함해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구속철거민 석방! 강제퇴거금지법 제정! 용산참사 3년, 용산은 끝나지 않았다'란 제목으로 용산참사 3주기 추모대회를 개최했다.

 행사 시작을 앞두고 무대 중앙에 참사 당시 숨진 철거민 5명의 영정사진이 놓였다. 탁자에 놓인 촛불이 이들의 얼굴을 밝게 비췄다.

 고 양회성씨의 부인 김영덕씨는 무대를 바라보며 "벌써 3년이 됐는데도 밝혀진 것이 없다"고 말한 뒤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김씨는 "매일 용산참사가 있었던 장소를 지나다닐 때마다 남편이 집에서 나갈 때 했던 말이 생각난다"며 "남편은 '얼마나 걸릴지 모르니 보고 싶으면 항상 그 자리에 오면 망루에서 내려다 볼 거다'라고 말을 하고 갔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고 윤용헌씨 부인 유영숙(63·여)씨는 "가정이 파괴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시간은 그대로 멈춰있다"며 "명확하고 공정하게 진상을 규명해 반드시 책임자를 가려내 처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참사 당시 경찰청장 내정자였던 김석기가 총선에 나온다고 들었다"며 "사람을 죽인 사람이 총선에 나올 수는 없으니 앞으로 낙선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족을 감옥에 보낸 이들도 이날 행사장을 찾았다.

 참사 후 4년형을 선고받은 김창수씨의 형인 김창운(49)씨는 "동생이 구속되고 난 후 어머니는 우울증에 걸리셨고 집안은 기울었다"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통해 구속돼있는 사람들의 명예가 회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성향 인사들의 강도 높은 지지 발언도 이어졌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은 추모사를 통해 "이제부터 우리는 질질 짜고 목소리만 높이는 추모식은 때려치우고 올해는 용산학살의 원흉 이명박 대통령을 감옥에 보내는 계기를 마련하자"며 "학살 사건의 진상을 은폐 조작한 검찰, 경찰, 신문, 방송사까지 몽땅 감옥으로 넣자"고 역설했다.

 이승헌 열사추모연대 간사는 "3년이 지났는데도 서울 곳곳에서는 여전히 강제 철거가 이뤄지고 있고 이것이 대한민국의 현주소"라며 "자기가 살고 있는 집마저 돈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지금의 현실을 도저히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박성태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정책국장도 "3년이 지났는데 아무런 문제해결도 되지 않았다"며 "피해자가 구속돼있는 지금의 현실이 그저 답답할 따름"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지금 구속돼있는 사람들이 모두 석방돼야 한다"며 "(이들이 풀려나기 전에)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용산참사가 잊힐까봐 불안하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강제퇴거금지법 입법 등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미류 강제퇴거금지법 제정위원회 활동가는 "3년이 지난 최근에야 국회에서 강제퇴거금지법이 발의됐다"며 "이 법은 살기 위해 망루에 올랐다가 죽어서 내려왔는데도 테러리스트라고 손가락질을 당해야 했던 원혼을 달래는 법"이라고 말했다.

 추모제를 지켜보는 시민들도 철거민들의 사연을 듣고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학생 김경중(26)씨는 "용산참사로 많은 사람이 죽었음에도 진상 규명이나 해결책 제시를 위한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며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면 소수의 희생은 묵인해버리는 이 사회의 의식이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또 "이명박 정권 들어 개발과 발전이 지나치게 중요시되고 힘의 논리가 주가 되고 있다"며 "서민과 약자에게 강한 반면 대기업과 강자에게는 약한 지금의 정권은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용산참사란 2009년 1월20일 서울 용산구 남일당 건물에서 용산4구역 철거민 40여명이 건물 옥상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 1명이 숨지고 23명이 부상을 입은 사건이다.

 당시 철거민들은 재개발 정책과 관련해 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주장했고, 경찰은 농성자들을 강제해산시키기 위해 진압작전을 벌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