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종합]국방부 "대구 신병교육대 폭발 수류탄과 동종 4발 이상"

등록 2016.02.16 15:50:37수정 2016.12.28 16:36: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북한이 수소탄 핵실험을 실시해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한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 걸려있는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2016.01.06.  taehoonlim@newsis.com

"2발은 안전핀 미제거 폭발, 2발은 뇌관만 격발"   "제품 결함 여부 아직 확인 안돼"   "일 최대 1000~1200회 시험…환경·장비 문제일 수도"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국방부는 16일 지난해 9월 대구 신병교육대대 훈련장에서 폭발한 수류탄과 같은 종류의 수류탄에 대한 전수 조사의 중간 결과 4발이 이상 현상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지난해 폭발사고가 있었던 수류탄과 동일한 로트번호(생산연도와 생산라인 등을 문자와 숫자로 표기한 것)를 갖고 있는 것에 대한 '경량화 수류탄 기술시험 중간조사' 결과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폭발 사고가 있었던 같은 종류의 수류탄 총 5만5000발 가운데 지난해 11월 1만5000발을 시험하고 난 뒤, 나머지 4만 발에 대해 이뤄진 전수 조사의 중간 발표다. 앞서 진행된 1만5000발의 완성탄 시험에서는 이상이 없었다.

 국방부는 4만발 중 2만300여발에 대한 시험(진행율 64%)을 마쳤고, 이 가운데 4발이 이상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발의 가운데 2발은 안전핀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폭관이 터졌고, 나머지 2발은 뇌관은 격발됐지만 지연제가 점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국방부의 설명이다.

 1.5m 낙하시험 등으로 인한 충격 시험, 이물질에 의한 영향에는 이상이 없었던 것을 미뤄 기타 지연제의 충진상태 등 외적 요인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국방부는 판단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상 폭발은 시험 환경의 문제, 장비의 문제, 제품 자체의 문제일 수 있다"면서 "수류탄 결함인지 시험장비의 결함인지 조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조사위는 이번 시험에서 조속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하루 100회 진행하던 시험을 최대 1000~1200회까지 늘렸다. 무리한 시험 과정이 이상 현상을 일으켰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뉴시스】불발 수류탄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하루 여러발 하다보니 기계적 오류가 있을 수 있다"면서 "(여러 번 시험과정에서)짧은 순간 전압이 수천 암페어까지 상승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시험이 신관만 터뜨리는 방식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수류탄은 신관이 폭발을 좌우한다"면서 "실제 완성탄으로 시험을 하면 남아나는 것이 없어서 잔유물이나 원인을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해당 수류탄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분석을 진행 중이다. 국과수 원인 분석 결과는 3월 중순께 나올 전망이다.

 국방부는 또 조사위원회를 통해 제품 결함에 의한 즉시 폭발 가능성 등 철저한 원인 규명에 나설 방침이다.

 국방부는 국과수 결과와 조사위 분석 결과를 종합해 최종 결과를 4월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은 사고 수류탄과 로트번호가 다른 320여만발의 수류탄은 사용을 중지하고, 사고원인 규명 때까지 올해 수류탄 생산도 하지 않기로 했다. 당분간 신병 훈련은 연습용 수류탄을 이용키로 했다. 이와함께 안정성 향상을 위한 신형 수류탄 개발도 추진 중에 있다.

 앞서 지난해 9월11일 오전 대구 육군 50사단 신병교육대대 수류탄 훈련장에서 훈련을 받던 손모 훈련병이 수류탄의 안전핀을 제거하고 교관의 '던져' 지시에 따라 수류탄을 던지기 위해 들어올리는 순간 폭발했다.

 이 사고로 손 훈련병의 오른쪽 손목이 절단됐고, 함께 있던 교관 고(故) 김원정 중사(상사 추서)가 온 몸에 파편을 맞아 치료를 받다 숨졌으며, 박모 중사는 하반신에 파편상을 입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