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北 교육강령 단독 입수] ⑦ 교육강령 요지 원문 <2>

등록 2016.05.27 08:00:00수정 2016.12.28 17:0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급중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강령 요지 원문_2

고급중학교(고등학교)용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 강령' 요지 원문(2)  

 

고급중학교(고등학교) 교육의 목적과 도달목표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셨다.

 "청소년들을 중등교육을 통하여서는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이 서고 완성된 중등일반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만들며 고등교육을 통하여서는 혁명적 세계관이 튼튼히 서고 현대적 과학기술을 소유한 혁명인재로 키워야 한다." (<김일성전집> 제64권, 45페이지)

 1) 목적  

 고급중학교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이 튼튼히 서고 완성된 중등일반지식과 창조적 능력, 고상한 정서와 건장한 체력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졸업 후 군사복무와 사회, 대학생활을 원만히 하며 일생동안 학습하는데 필요한 든든한 기초를 가진 선군혁명인재로 준비시키는 것이다.

 2) 도달목표  

 (1) 투철한 혁명적 수령관을 기본으로 하여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을 튼튼히 세워주면서 고상한 사상 정신적 풍모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 백두산절세위인들의 영광 찬란한 혁명역사를 체계적으로, 전면적으로 인식하고 투철한 혁명적 수령관에 기초하여 위대한 김일성 대원수님과 김정일 대원수님을 주체의 태양으로 천세만세 높이 우러러 모시고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을 결사 옹위하는 성새, 방패가 되게 하는 것이다.

 ― 위대한 김일성 대원수님과 김정일 대원수님의 유훈,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의 말씀을 신념으로 삼고 학습하며 생활하는 것을 습성화 하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으로 무장하고 옹호 계승해 나가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며 학습과 생활에 철저히 구현해나가는 혁명적 기풍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 인민대중 중심의 우리식 사회주의를 끝까지 지키겠다는 각오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계급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군사를 중시하며 만일 미일제국주의자들과 남조선 괴뢰들이 덤벼든다면 단연 결판을 내여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이룩하고야 말겠다는 담력과 배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조직과 집단, 사회와 인민을 사랑하며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의 선군혁명 동지로 되여 당과 혁명, 일심단결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는 정신과 품성을 지니게 하는 것이다.

 ―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지니고 내 나라, 내 조국의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도 아끼고 사랑하며 조선민족제일주의 기치 높이 사회주의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하여 헌신 분투하는 것을 인륜도덕으로 여기도록 하는 것이다.

 ― 주체의 노동관을 가지고 노동을 신성하고 영예로운 것으로 여기면서 직업의 귀천을 가리지 말고 누가 보건 말건, 평가하건 말건 일하기를 좋아하고 공동노동에 성실히 참가하며 어렵고 힘든 일에 앞장서는 품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하여 사회생활에 주인답게 적극적으로 참가하려는 자각을 가지고 내 나라, 내 조국을 백두산대국으로 빛내여 나가기 위한 투쟁에서 공민적 자각과 의무를 다하려는 각오와 결심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 혁명적 도덕관에 기초하여 사회적 행동규범과 공중도덕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진실하고 문화적이며 열정적인 정신 도덕적 품성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2) 중등일반지식을 충분히 주는 기초 위에서 정보기술교육과 기초기술교육을 옳게 배합하여 창조적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 우리말과 글에 대한 일반기초지식과 그 활용능력을 완성하고 논리 논법에 맞게 말을 하고 글을 쓰는 능력을 갖추며 주체의 문학관에 기초하여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평가하며 창작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형성시켜주는 것이다.

 ― 역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장구한 투쟁에 의하여 역사가 전진하고 발전하여 왔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역사적 사실들에서 경험과 교훈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신문, 방송으로 보도되는 국제문제들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 세계에서 사람이 주인의 지위를 차지하고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자기 자신의 힘으로 학습과 생활을 원만히 할 수 있는 능력을 초보적으로 갖추어주는 것이다.

 ― 영어로 학생들의 생활에 가까운 주제의 교제 활동을 원만히 하고 교재 내용의 수준과 비슷한 통속 문체의 영어 도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주어 한 가지 외국어를 소유시키는 것이다.

 ― 완성된 중등일반교육 수준에서 수와 셈식, 관계와 함수, 공간과 도형, 통계와 확률에 대한 수학지식과 기능을 소유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 물리일반지식을 완성시키고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현실에서 써먹을 수있는 기초기술지식의 물리적 원리들을 인식시켜 주고 그것을 활용하는 기초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 화학일반지식을 완성시키고 물질의 화학변화 과정을 화학 글과 화학개념들에 기초하여 표현할 줄 알며 물질과 그 변화가 과학, 기술, 사회발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일상생활과 생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주는 것이다.

 ― 생물계의 다양성,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 주요 생명 활동, 생태, 진화, 생물공학을 비롯한 생명과학의 이용에 대한 일반기초지식을 습득시키며 주요 생물종을 가려보고 생산과 건강보호, 생물자원을 보호증식시키는 데 활용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어주는 것이다.

 ― 지리학에 대한 일반 기초지식과 그 활용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우리나라와 주변나라들의 자연 지리적, 경제 지리적 분포를 알고 기상정보, 지구와 해, 달 등 천체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 컴퓨터와 망을 기본으로 하여 정보기술의 기본 지식과 조작 기능을 습득시키면서 정보통신기술수단들에 의한 문제 해결능력, 협조능력, 자체 학습능력을 형성시켜 사회생활에 필요한 정보처리 능력과 일생동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기술 교육을 강화하여 지식경제 발전의 요구에 맞는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기능, 한 가지 이상의 기술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3) 문학예술지식과 예술적 기량, 미학적 정서를 체득시키면서 자립적으로 문화정서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형성시켜 주는 것이다.

 ― 음악무용예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음악 감상과 표현, 창작, 무용과 같은 실천실기능력을 체득시켜 군중음악무용예술을 마음껏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기초적인 예술적 기량을 키워주는 것이다.

 ― 미술의 종류, 표현수단과 수법 특히 색과 공간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여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할 줄 알며 초보적인 창작능력을 형성시켜 주는 것이다.

 ― 학습과 생활을 문화 정서적으로 하며 우리 인민의 민족적 정서에 맞게 옷차림과 몸단장을 하고 생활환경을 정서적으로 꾸리고 관리할 줄 아는 초보적인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4) 노동과 국방에 필요한 건장한 체력증진에 기본을 두면서 일생동안 체육을 할 수있는 체육기초지식과 한 가지 이상의 체육기술을 소유하도록 하는 것이다.

 ― 체육운동의 기초 원리들과 운동종목들의 기술동작, 전술, 경기규칙 등 체육기초지식을 알고 체육활동에 주동적으로 참가하여 해당 연령기의 국가기준 키에 도달시키면서 노동과 국방에 필요한 건장한 체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 일생동안 체육을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운동능력과 한 가지 이상의 체육기술을 소유하게 하는 것이다.

 ― 체육활동을 통하여 용감성과 대담성, 강의한 의지와 인내성을 키워주며 위생보건지식에 기초하여 몸을 깨끗이 거두면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5) 학생들에게 조국보위가 최대의 애국이라는 자각을 가지고 군사 활동을 벌릴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소유시키는 것이다.

 ― 총대로 개척된 우리 혁명을 총대로 끝까지 완성하여야 한다는 자각을 가지고 군사를 성실히 배우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자동보총을 비롯한 개인용 전투기술기재들을 원만히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 군사 활동에서 절실히 필요한 초보적인 군사지식과 불리한 환경에서 야전생존능력을 비롯한 활용능력을 체득시키는 것이다.

(출처 :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 강령'(고급중학교) 2013년 북한 교육위원회, 11~14쪽)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