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시, 서남부타운 개발위해 꺼낸 아시안게임 카드

등록 2017.03.09 17:10: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권선택 대전시장이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제 부지제공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에 따른 대응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2017.03.07. (사진= 대전시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권선택 대전시장이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제 부지제공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에 따른 대응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2017.03.07. (사진= 대전시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대전시가 급작스럽게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에 나선 것은 답보 상태에 있는 서남부타운 개발을 위해서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20년째 진척이 없는 서남부스포츠타운 개발의 돌파구를 열기 위한 카드란 것이다.

 그러나 당장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재정 파탄' 우려를 들며 거세게 반대하고 있어 사업 추진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있어 시가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 지 주목된다.

 시는 지난 1997년부터 유성구 학하동 97번지 일원 121만7000㎡에 5970억원을 투입해 종합운동장과 야구장, 구기·투기체육관, 실내사격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그린벨트 해제에 난색을 표하면서 지난해 개발행위허가제한 기간을 오는 2018년까지 연장한 상태다. 국토부는 행사 유치 계획과 재원 조달 방안, 규모의 적정성 문제 등을 들어 이같이 조치했었다.

 특히 전임 염홍철 시장도 임기 내에 이 사업의 첫삽을 뜨려 핵심 과제로 추진했지만, 5000억원대의 막대한 사업비 조달 방법을 찾지 못해 번번이 좌절했을 만큼 '재정'이 문제의 핵심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대전세종연구원을 통해 지난해 6월부터 정잭연구과제를 추진하면서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검토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아시안게임 유치가 적극 검토되기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국비 지원을 받기에 용이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시민 의견수렴 기관인 시민경청위원회서도 같은 아이디어가 나온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시안게임은 기본적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시설을 구축할 책임이 있다. 개최 과정서 큰 고충을 겪은 인천도 국비 지원율은 불과 20%대였다.

 시는 '유치'가 아니라 '검토' 단계라며 조심스런 표현을 사용하면서도 사업 강행 의지를 밝히고 있다. 권 시장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직접 전화해 긍정적인 답변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 인근의 공주, 계룡과의 협력을 위해서 충남도에도 적극적인 요청에 나설 계획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서남부스포츠 타운의 원활한 조성을 위해 충분한 국비를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고, 인근 지자체와도 원만히 재정 부담을 나눌 수 있을지에 대해선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이화섭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논란이 확산되자 9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1970년대 대덕연구단지, 1990년대 정부대전청사 등 도시성장 터닝포인트가 있었다"면서 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아시안게임과 연계한다면 서남부종합스포츠 타운조성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서남부타운이 유치 검토의 중요한 단초가 됐음을 숨기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