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북극항로 개척하면 경남 조선산업 수혜"

등록 2017.08.27 22:44: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7일 경남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4개 단체가 창원 인터내셔널호텔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송영길(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을 초청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북방외교와 경남의 역할과 비젼'이란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사진은 최근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신임 위원장에 위촉된 송영길(5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러시아와의 북방경제협력'에 대해 연설하고 있는 모습.2017.08.27. sky@newsis.com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7일 경남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4개 단체가 창원 인터내셔널호텔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송영길(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을 초청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북방외교와 경남의 역할과 비젼'이란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사진은 최근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신임 위원장에 위촉된 송영길(5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러시아와의 북방경제협력'에 대해 연설하고 있는 모습.2017.08.27.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남북한이 열려 만주철도, 시베리아 철도로 연결되면 미국, 일본의 해양물류와 유럽, 중앙아시아, 몽골, 러시아 시베리아 물류가 연결된다”

 문재인 대통령 직속으로 신설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신임 위원장(장관급)으로 지난 25일 위촉된 송영길(5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남 창원을 찾아 이같이 밝혔다.

 27일 오후 경남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4개 단체가 창원 인터내셔널호텔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송영길(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을 초청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북방외교와 경남의 역할과 비젼'이란 주제로 2시간 동안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연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송 의원은 “러시아를 포함한 북방경제야말로 한국 경제의 블루오션”이라며 “문 대통령의 평소 소신인 북방경제협력을 잘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시베리아 가스관 문제 해결의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시베리아 가스 도입도 현실화해서 그야말로 한국경제의 블루오션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러시아 특사로 지난 5월 푸틴 대통령을 접견하는 등 당내외에서 '러시아 전문가'로 불린다.

 그러면서 그는 "북극항로를 개척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북동항로의 출발점에 있어 북극항로 개척에 성공한다면 아시아 내륙의 물류중심지가 될 수 있다"며 한·러 간 경협 등 주요 북방경제 사업들을 실천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과거 정권들이 북방경제 사업 추진을 소홀히 해온 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 가스관의 국내 도입에 합의했으나 제대로 실천이 되지 못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라는 명칭으로 북방경제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으나 역시 미진했다”고 비판했다.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7일 경남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4개 단체가 창원 인터내셔널호텔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송영길(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을 초청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북방외교와 경남의 역할과 비젼'이란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사진은 최근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신임 위원장에 위촉된 송영길(5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러시아와의 북방경제협력'에 대해 연설하고 있는 모습. 2017.08.27. sky@newsis.com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7일 경남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4개 단체가 창원 인터내셔널호텔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송영길(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을 초청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북방외교와 경남의 역할과 비젼'이란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사진은 최근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신임 위원장에 위촉된 송영길(5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러시아와의 북방경제협력'에 대해 연설하고 있는 모습. 2017.08.27.  [email protected]


 러시아와의 북방경제협력에서 경남지역의 조선업계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강조했다.

 송 의원은 "역사적으로 항로에 따라 강대국이 바뀌어왔다. 북극항로를 개척하면 그에 따른 쇄빙시스템과 특화된 선박건조가 엄청나게 요구된다. 결국 조선업의 부흥으로 연결된다"며 경남지역 조선산업에도 수혜효과가 클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또 송 의원은 "부산에서 만든 제품들이 유럽까지 수출하기 위해서는 거리와 비용을 단축해야 하는 항로가 필요하다"면서 "수에즈 운하를 통해서 가는 것보다 북극항로를 거치면 약 55~92만 달러 경비가 절감되고 운항일수도 10일 이상 단축시킬 수 있어 경제성이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통일부 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보좌관 등 5명의 장관급 이상 고위공직자가 참석한다.

 송 의원은 오는 9월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러시아 정부와 민간 부문의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시베리아 자원 개발 및 한반도 관통 가스관 사업 추진, 북극항로 공동개척, 나진·하산 프로젝트 등 복합물류사업, 한러 농업 및 어업 협력 확대 사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