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中 갈등 현실화…한국 IT 업종 투심에 부정적"

등록 2018.03.21 08:5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美·中 갈등 현실화…한국 IT 업종 투심에 부정적"

"단기 불확실성 경제·외교·군사 등 전방위 확산 가능성"
"갈등 장기화되긴 어려워…북미 정상회담 등 변수 주목"

【서울=뉴시스】장서우 기자 = 미·중 무역 전쟁 가능성이 가시화되면 중국에 중간재를 수출하는 한국 정보기술(IT) 기업들에 타격이 올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1일 "미국의 대중국 수입제품 관세 부과가 현실화된다면 단기적으로 미·중 갈등은 경제, 외교 및 군사 등 전방위로 확산될 여지가 있고 이는 글로벌 금융시장에 단기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국산 IT 제품에 대해 관세 부과 시 단기적으로 국내 IT 업종 등 대중 중간재 수출 업종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23일 중국산 기술 및 통신 분야 수입품을 중심으로 한 관세 부과 방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발효에 맞춰 중국에 대한 통상 압박에 더욱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당초 300억 달러 수준에서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규모를 600억 달러로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미국 역사상 가장 광범위한 대중 통상 압박 조치로 평가될 전망"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미국은 관세 면제 협상을 벌이고 있는 유럽연합(EU)에 관세 면제 조건으로 대중 압박 공조를 포함했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압박이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해 중국의 보복 조치가 이어진다면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증폭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중국이 ▲미국 농산물에 대한 무역 보복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위안화 평가절하 ▲국채 등 미국 자산 매각 ▲북한 등 지정학적 문제에 대한 입장 전환 등으로 맞대응할 수 있으리라 내다봤다.

다만 그는 중국 측이 유화적 제스처를 동시에 취하고 있다는 점도 짚었다. 지난 20일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 기자회견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가 미·중 무역 전쟁 확산을 경계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박 연구원은 "리커창 총리는 최근 중국 경제의 개방화 속도를 가속하고 수입 관세 인하, 세금 인하 등을 약속함과 동시에 외국 기업의 자국 기업으로의 기술 이전을 강요하지 않고 지적 재산권 보호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며 "중국 입장에서도 갈등 확산보단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 절실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간선거 등을 고려할 때 강경 기조가 약화되긴 어려우나 미국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긴 어렵다는 분석이다.

그는 "미국 내에서도 대중 관세 부과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며 중·장기적으로 중국산 수입품을 베트남 등 여타 신흥국산 수입품으로 대체할 경우 미국 무역수지 적자 개선 폭은 미미해질 수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에서 가시적 성과를 얻기 위해서라도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을 무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