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바른 "맹탕 국회 민주당 탓…책임 떠넘기는 '집권야당'은 곤란"

등록 2019.07.21 15:51: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 "국회 파행 책임 적반하장…투포인트 본회의 응해라"

바른미래 "민주당, '자리'가 '민생'보다 먼저라는 본색 드러내"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월 임시국회가 결국 ‘빈손 국회’로 끝난 상황에서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과 추경 연계를 두고 여,야 입장차가 여전해 7월 임시국회 소집까지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 차량 통제용 정지 팻말이 세워져 있다. 2019.07.21.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6월 임시국회가 결국 ‘빈손 국회’로 끝난 상황에서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과 추경 연계를 두고 여,야 입장차가 여전해 7월 임시국회 소집까지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 차량 통제용 정지 팻말이 세워져 있다. 2019.07.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1일 6월 임시국회가 빈손으로 문 닫은 책임을 더불어민주당에 돌리고 집권여당의 전향적인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21일 "6월 임시국회를 '맹탕' 국회로 만든 민주당이 임시국회 파행의 책임을 한국당에 돌리고 있다"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비판했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토록 한시가 급하다던 추경 처리를, 갑작스레 헌신짝 버리듯 차버린 것은 바로 민주당이다"라며 "오직 정경두 국방장관을 지키기 위해 방탄국회를 자처하고, 재해재난으로 힘들어하며 울부짖는 민생을 외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명확한 사용처도 밝히지 않은 채 7천억의 소재부품 국산화 추경을 요구하는 것은, 정부여당이 나서 혈세 낭비만 부추기는 것에 다름없다"며 "한국당은 '맹탕추경', '총선용 추경', '빚내더미 추경'이 되지 않도록 이번 추경안을 더욱더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했다.

또 "오로지 정경두 살리기에만 전념하는 민주당과 달리, 경제와 안보 등 국정현안을 점검하고 추경과 민생법안 통과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추경 통과와 안보파탄에 책임을 지고, 북한 목선 국정조사 요구안과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을 포함한 '투포인트' 본회의 개최에 즉각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더불어민주당의 전향적인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본회의가 한 번도 없었던 6월 임시국회였기에 생산성 제로 국회였다"며 "특히 민주당이 국방장관 해임안이나 국정조사를 거부하면서 본회의까지 무산시킨 것은 '자리'가 '민생'보다 먼저라는 본색을 드러낸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또 "예결위가 단 일주일 만에 추경 심사를 거의 끝낸다면 날치기 통과 수준일 뿐이다"라며 "더구나 당초 일본 보복무역 대응 추경액은 1200억이라 했다가 3000억, 5000억, 8000억까지 무엇이 정답인지 누구도 알 수가 없는 상태다. 이런 고무줄 추경안 처리는 어렵다"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집권여당인 만큼 추경 처리에 대한 책임성,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책임을 떠넘기는 '집권야당'이 되어서는 곤란하다"며 "그래서 당장 필요한 것은 추경 처리가 아니라 '논의'다. 일본의 보복이 장기화될 수도 있는 만큼 정부는 중장기적 마스터 플랜을 마련하고, 여기에 맞는 기업지원과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