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19 '인명피해 최소화' 대책 만시지탄…전문가 이미 2월 22일 제안

등록 2020.03.02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월 하순부터 전문가들 "피해 최소화" 제언

병상 배정 못받은 고령·기저질환자 3명 사망

서둘렀다면 3명 사망은 피할 수도 있었을 듯

일주일간 손도 못대…"신천지 확진사례 급증"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2020.02.25.  dahora83@newsis.com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2020.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연희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보다는 사망자 등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대응전략을 전면 수정했지만 '만시지탄'(晩時之歎)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27일부터 중증환자로 빠른 입원치료를 받았어야 하는 환자 3명이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사망한 일이 발생했는데, 이미 대응전략 수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그룹 지적은 지난달 22일부터 제기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일 중증환자를 빠르게 분류해 입원치료에 집중하고 경증환자는 시설격리를 통해 관찰·치료한다는 골자의 '코로나19 대응지침(7판) 개정'과 '코로나19 지역 확산 대응 치료체계 재구축 방안'을 즉시 적용한다.

지금까지는 증상의 경중과 관계 없이 입원치료에 집중했지만 2일부터는 '환자 중증도 분류 및 병상 배정 지침'에 따라 확진자를 ▲경증 ▲중등도 ▲중증 ▲최중증 등 4단계로 분류한다. 경증환자는 관리가 가능한 시설에 격리해 관리하다가 증세가 악화되면 병원으로 옮기고, 중증환자는 처음부터 전담병원에 입원시켜 치료한다.

대구에서는 병상 부족으로 확진 환자 1600여명이 대기하며 자가 격리하고 있다. 병상을 제때 배정받지 못해 집에 머물다 사망한 환자는 모두 3명이다. 모두 고령자에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들이다.

지난달 27일 자가격리 중 사망한 13번째 사망환자(74세, 남성)과 자가격리 중 자택에서 검사결과를 기다리다 갑자기 호흡곤란과 사망에 이른 14번째 환자(70세, 여성)는 기침이나 발열 등 증상자 심각하지 않다는 이유로 병상을 배정받지 못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백경란(오른쪽 두번째)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이 22일 오후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책위원회 간담회가 열린 서울 서초구 대한감염학회 사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2.22.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백경란(오른쪽 두번째)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이 22일 오후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책위원회 간담회가 열린 서울 서초구 대한감염학회 사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2.22. [email protected]

20번째 사망자(86세, 여성)는 2946번 확진 환자로 86세 여성이다. 지난달 28일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병상이 부족해 집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갑작스런 호흡곤란 증세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사망했다. 고령인데다 기저질환으로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었지만 병상을 제때 배치받지 못했다.

확진자 발견과 접촉자 격리 등 차단 중심의 봉쇄전략(1차 예방) 대신 지역사회 확산을 지연시키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완화전략(2차 예방)의 방향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시기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은 지난달 22일부터 제기됐다. 지난달 18일 31번째 환자 확진 이후 신천지 대구교회 등 슈퍼전파로 확진자가 급증한 상황인 만큼 중증환자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된 지난달 22일 대한감염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대한응급의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대한중환자의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임상미생물학회·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한국역학회 등으로 구성된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범대위)는 대정부·대국민 권고안을 내놨다.

범대위의 대정부·대국민 권고안에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라는 변화된 상황에 맞게 방역 목표와 전략을 선제적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확진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차단 중심의 '봉쇄 전략'보다 지역사회 확산 지연 및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는 '완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산=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며 병상이 부족한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장병들이 코로나19 확진자 수용을 위한 병실과 병상을 준비하고 있다. 2020.02.28. lmy@newsis.com

[경산=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며 병상이 부족한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장병들이 코로나19 확진자 수용을 위한 병실과 병상을 준비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의사협회도 피해 최소화 방안을 시행할 것을 주장했으며 지난달 28일 경증 환자를 시설에서 관리하는 방안을 공식 제안했다.

방역당국과 가장 밀접하게 중앙임상위원회는 지난 1일에야 "일반적 코로나19 의심 유증상자는 경증환자가 80% 내외로 추정된다"며 "이들을 위한 시설 격리나 경증환자 전용 격리병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만약 방역당국이 지난달 22일 범대위의 지적을 적극 수용해 전략을 수정해 경증환자 전용 시설을 마련했다면 최근 나흘간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방역당국이 빠르게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오히려 "시기를 당겼다"는 답변을 내놨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면 피해 최소화에 대한 전략으로 전환해야 된다는 기본적인 방향과 그에 대한 계획은 계속 준비해 왔다"면서 "'신천지 대구교회'라는 슈퍼전파 사건을 통해서 굉장히 많은 수의 감염환자분들이 확인되면서 조금 더 일찍 시행을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