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취향·라이프스타일·연령대 세분화…멤버십 서비스 대전

등록 2022.03.16 10:06: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특별한 혜택으로 브랜드 충성도 높여

온·오프라인 모두 적용 서비스 확대해

[서울=뉴시스] 이케아 플래닝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케아 플래닝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고객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연령대 등의 세분화 전략으로 멤버십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 혜택 모두를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확대가 활발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고객을 자사 플랫폼 안에 묶어 두는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홈퍼니싱 솔루션에 특화된 서비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전용 서비스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멤버십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 고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브랜드 충성도 강화를 위해서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케아는 홈퍼니싱에 특화된 멤버십 서비스 '이케아 패밀리'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쇼핑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현대백화점 클럽 YP 라운지.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현대백화점 클럽 YP 라운지.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이케아 패밀리는 공식 온라인몰과 앱, 매장 등에서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다. 가입만 하면 ▲이케아 패밀리 멤버 대상 제품 특별가 ▲평일 매장 방문 시 무료 커피 제공 ▲생일 축하 쿠폰 등의 서비스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케아 패밀리 멤버라면 자사 제품 구매 후 조립 과정에서 파손 시 14일 이내에 무료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 대부분 이케아 제품의 경우 고객이 직접 조립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혜택이다.

홈퍼니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플래닝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케아 패밀리 멤버라면 누구든 첫 회에 한해 1시간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매장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화상 플래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 신세계 백화점 푸드마켓.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신세계 백화점 푸드마켓.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스페셜 이사 쿠폰' 혜택도 있다. 이사 예정일을 기입하면 이케아의 이사 관련 홈퍼니싱 팁·솔루션이 담긴 뉴스레터와 100만원 이상 구매 시 5만원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 전용 쿠폰이 제공된다.

백화점 업계는 맞춤형 유료 멤버십을 통해 특정 수요층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영 앤 리치 고객 '핀셋 케어'를 위한 2030 전용 VIP 멤버십 프로그램 '클럽 YP'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G마켓 스마일클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G마켓 스마일클럽.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젊음을 뜻하는 '영'(Young)과 우수고객을 뜻하는 'VIP'의 마지막 글자를 따 조합한 클럽 YP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나이 제한을 둔 VIP 제도다. 올해 기준 39세 이하(1984년생)까지만 가입할 수 있다. 연간 30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이나 기부 우수자, 봉사활동 우수자 등이 가입 대상이다. 주요 혜택은 발레파킹 서비스와 명품 구매 시 적용되는 6개월 무이자 서비스 등이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소득 수준이 높은 40~50대를 겨냥해 한우, 과일, 식료품 등 다양한 상품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는 푸드마켓 유료 멤버십 '프라임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규 가입시 연회비 이상의 웰컴 기프트를 직접 선택해 받아 볼 수 있다.

바이어가 엄선한 신선 식품들을 프라임 고객에게만 최대 40% 할인해 판매한다. 신세계 제휴카드와 현금 결제 후 포인트를 적립하는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서울=뉴시스] 쿠팡 로켓와우.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쿠팡 로켓와우.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이커머스 업계는 기존 멤버십 혜택을 강화해 '충성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G마켓은 2017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출시한 '스마일클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유료 멤버십이지만 웰컴 기프트로 스마일캐시 3만5000원을 제공한다. 또 한 달 무료 이용을 신청하면 2000원을 추가로 지급해 연회비보다 큰 혜택을 첫 달부터 받을 수 있다.

G마켓은 할인 쿠폰, 스마일클럽 온에어, 스페셜딜, 새벽배송 등 회원 전용 쇼핑특전을 강화해 선보이고 있다. 스마일클럽 장보기 코너도 운영해 당일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2019년부터 유료 멤버십 서비스 '로켓와우'를 운영 중이다. 로켓와우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출시 이후 로켓프레시 새벽배송, 로켓직구 무료배송 등의 서비스를 확대했다. 최근에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