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가자 전후 평화유지군 지원 논의 착수…파병은 배제"[이-팔 전쟁]

등록 2024.03.29 15:45:14수정 2024.03.29 17:25: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방부 예산으로 보안군 자금 지원 등 논의 중

팔레스타인 주도 다국적군 등…미군 파병은 없어

중동 국가들 "두 국가 해법 보장해야 참여하겠다"

[라파=신화/뉴시스] 지난 2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남부 라파에서 주민들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모으고 있다. 2024.03.29.

[라파=신화/뉴시스] 지난 2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남부 라파에서 주민들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모으고 있다. 2024.03.29.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전후 가자지구 보안을 담당할 평화유지군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현지시각) 미국 폴리티코는 미국 행정부 및 국방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백악관·국방부·국무부가 중동 국가들과 다국적군 및 팔레스타인 평화유지군 자금 지원을 포함한 전후 안정화 계획 초기 대화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국방부는 보안군 유지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군이 평화유지군 등 방식으로 지상군에 투입되는 방안은 배제하고 있다.

지원금은 가자지구 재건이나 인프라, 인도적 지원 및 기타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다. 비용 마련을 위해 국방부 예산 중 일부를 끌어올 가능성이 높으며, 미국 외에도 다른 국가도 지원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올해 초 이스라엘이 곧 군사 작전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기대, 가자지구 안정화를 위한 다국적군 지원 방안 검토에 착수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 1월 전후 가자지구 재건 및 안정화를 위해 역내 국가, 팔레스타인 온건파와 협력하라고 이스라엘에 촉구하기도 했다.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위기가 진정된 뒤 가자지구 임시 통치 및 보안 구조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두고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가자지구 (전쟁) 이후 핵심 요소에 대해 이스라엘 및 파트너들과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 중동 국가들이 평화유지군 주둔 전제로 '두 국가 해법' 보장을 요구하는 만큼, 계획 승인에는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참여를 확정한 국가는 없다. 대다수 중동 국가는 바이든 행정부가 진지한 단계의 '두 국가 해법' 계획을 마련하면 참여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자지구=AP/뉴시스] 지난 19일(현지시각) 이스라엘 남부 가자지구 국경에서 이스라엘군 전차가 기동하고 있다. 2024.03.29.

[가자지구=AP/뉴시스] 지난 19일(현지시각) 이스라엘 남부 가자지구 국경에서 이스라엘군 전차가 기동하고 있다. 2024.03.29.


전쟁이 반년 가깝게 진행 중인 가운데 가자지구 질서 유지를 위한 팔레스타인 주도 군대를 적시 적절하게 훈련시킬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평화유지군에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지원을 받았던 보안 요원 2만명 중 일부가 포함될 수도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이스라엘도 하마스 근절과 인질 석방이라는 전쟁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전후 가자에 대해 논의할 수 없다며 대화를 꺼리고 있다. 일부 이스라엘 관료들은 이스라엘이 전후 가자지구를 점령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미국은 여기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한 국방부 관료는 "이스라엘은 다른 일로 분주하다"며 "미국 행정부와 이스라엘 정부가 같은 방향을 바라본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