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대한민국 경제위기 돌파구 사회적경제기업에 있다"

등록 2024.04.18 18:05: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년 사회혁신기업가 만나 맞손 토크 개최

경기임팩트펀드 1호 투자기업 '캥스터즈' 선정

경기임팩트 맞손토크(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임팩트 맞손토크(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대한민국 경제위기 돌파구가 사회적경제기업에 있다며 기업의 성공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경기임팩트펀드 1호 투자기업 탄생 행사에 참석한 뒤 청년 사회혁신기업가들과 '경기임팩트 맞손토크' 간담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1호 투자기업의 주인공인 ㈜캥스터즈 김강 대표와 경기임팩트펀드 운용사인 가이아벤처파트너스 임정훈 부사장, 엠와이소셜컴퍼니 유자인 부대표를 비롯해 청년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기업 대표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대한민국 경제가 지금의 어려움을 벗어나려면 우선 과거의 성공 경험을 빨리 깨야한다"면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선진국이 하는 걸 따라왔으나 이제는 남이 안 해본 걸 하는 선도 경제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 다음은 상생 또는 포용이다. 기후변화 대응, 장애인 문제 등의 가치를 경제 활동으로 옮기는 수많은 것들이 오늘 (사회적경제) 업종에 있다"며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전 세계 유니콘기업과 대화했다. 오늘 함께하는 사회적기업, 소셜벤처들이 몇 년 뒤 다보스포럼에서 유니콘기업으로 나와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경기임팩트펀드 1호 투자기업으로는 장애인 운동솔루션 업체인 '캥스터즈'가 선정됐다.

임팩트 유니콘기업은 연간 매출 100억원 이상 또는 기업가치 500억원 이상인 사회적경제기업을 말하는 것으로 도는 2026년까지 '임팩트 유니콘' 100개 육성을 목표로 사회적경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한 재원으로 도는 '경기임팩트펀드'를 총 1000억 원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임팩트펀드는 올해 1기 펀드로 경기도에서 출자한 50억 원을 포함해 총 278억4000만원이 조성됐다. 펀드 운용사로는 가이아벤처파트너스, 엠와이소셜컴퍼니, 소풍 벤처스가 참여했다.

경기임팩트펀드 운용사 중 가이아벤처파트너스와 엠와이소셜컴퍼니가 첫 투자처로 보건복지부형 예비사회적기업이자 소셜벤처기업인 ㈜캥스터즈를 결정했다. 총투자 규모는 8억원이다.

㈜캥스터즈는 2020년 설립됐으며 장애인의 운동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년간 연구, 휠체어 트레드밀 '휠리엑스' 제품을 2022년 출시했다. '휠리엑스'는 자신의 휠체어를 트레드밀 위에 끼워 레이싱하는 운동 기구로, 전 세계 1600가지의 휠체어 모두 사용가능한 무동력 트레드밀이다. 미국 등 8개국 수출을 하고 있으며, 2023년 에디슨어워즈 대상, 2024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접근성 및 노인기술 분야 혁신상을 받는 등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협약해 2023년 장애인 e-스포츠 시범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을 위한 4대 비전을 제시했다. 사회적경제 4대 비전은 ▲임팩트 유니콘기업 100개 육성 ▲성공한 사회적경제 기업 모델의 프랜차이즈화 ▲공공·민간기업과 함께 '우선구매 1조 원 시장' 조성 ▲사회적경제 조직 1만2000개로 확대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