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부산, 북항 재개발-부산역 철도시설 재배치사업 본격 추진

등록 2014.12.31 13:47:09수정 2016.12.28 13:5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은 내년에 부산역~부산항 일원의 경제기반 구축사업을 본격 착수한다. 부산시는 북항 재개발 및 부산역 철도시설 재배치와 연계해 부산역 일대에 관광·영상의 새로운 산업기능을 유치할 계획이다. 부산역 일원 공간기능을 산업 공간적·기능적으로 연계해 교류·유통·지원 및 보행 네트워크 연결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2014.12.31. (그래픽 = 동구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항 기능 이전에 따른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부산 동구는 내년부터 부산역~부산항 일원의 경제기반 구축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부산시와 동구는 북항 재개발 및 부산역 철도시설 재배치와 연계해 부산역 일대에 관광·영상의 새로운 산업기능을 유치할 계획이다. 부산역 일원 공간기능을 산업 공간적·기능적으로 연계해 교류·유통·지원 및 보행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배후 상업·주거지역의 차이나타운·산복도로마을을 활용해 도시관광 사업을 추진하고 북항과 부산역·원도심을 연결하는 창조지식플랫폼을 건립, 미래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동구와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30일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동구와 부산도시공사는 원도심 도시재생 업무를 추진할 도시재생과(팀)를 따로 신설한데 이어 이날 동구청 회의실에서 박삼석 청장과 곽동원 부산도시공사 사장이 동구지역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협약했다.

 아울러 동구 수정·좌천·범일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이 내년부터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동구에서 건의한 도시재생 순환주택 조성 등이 국가 정책으로 반영 될 경우 양 기관 간 선제적으로 이에 따른 신속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동구와 도시공사는 원활한 도시재생을 위해 마스터플랜 등 공동 전략을 마련하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는 부산 동구 등 전국 12곳에서 국가 차원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키로 한 데 이어 최근 이들 선도지역의 사업계획(총 1조2037억원 규모)을 승인했다. 선도지역은 쇠퇴가 심각하고 도시재생 파급효과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지난 5월 지정됐다.

 지자체별로 주민·공공기관·지역단체가 함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입안하고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계획안을 확정했다.

 동구지역 선도지역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은 총사업비 2952억원규모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 사업비는 마중물 500억원과 부처협업 398억원, 지자체 부담 654억원, 민간투자 1400원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이번 도시재생사업은 공공 주도로 대도시 외곽에 신도시를 조성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민·관이 협력해 쇠퇴하는 도시를 되살리는 도시재생 방식으로 진행돼 주목 받고 있다. 지난 9월 정부가 대규모 택지 공급시스템인 택지개발촉진법을 폐지하고 2017년까지 공공택지 지정을 중단키로 하면서 도시재생사업이 탄력을 받고있다.  

 특히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에 따라 시행되는 사업들에 대해선 물리적․사회적․인적자원의 상호 활용이 가능해 도시재생을 통한 원도심 재창조사업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구청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다양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시행 등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현안과제 해결에 탄력을 얻게 됐다”며 “도시재생을 통해 구민이 주인 되는 희망 동구 재창조사업이 본격 추진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