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北 교육강령 단독 입수] ⑥ 교육강령 요지 원문 <1>

등록 2016.05.27 08:00:00수정 2016.12.28 17:07: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급중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강령 요지 원문_1

고급중학교(고등학교)용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 강령' 요지 원문(1)

 

12년제 의무교육의 위치와 사명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셨다. "중등일반교육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유능한 인재로 키우기 위한 기초교육 단계인 것만큼 정치사상 교육과 과학기술 교육 내용도 중등 일반교육의 위치와 사명에 맞게 잘 편성하여야 합니다."

1)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의 위치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은 우리나라 사회주의 교육체계에서 기초교육 단계이다. 뿌리가 든든하여야 충실한 열매가 달리는 것처럼 기초교육 단계에서 중등 일반교육을 강화하여야 훌륭한 인재들을 키울 수 있다.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은 5살부터 17살에 이르기까지의 나라의 모든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완전한 중등 일반교육을 주는 가장 철저한 무료 의무교육이다.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은 1년제 학교 전 교육과 5년제 소학교 교육, 3년제 초급중학교 교육, 3년제 고급중학교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2)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의 사명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의 사명은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유능한 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학생들에게 선군시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을 튼튼히 세워주고 완성된 중등 일반지식을 소유시켜 그들이 대학에 입학하고 군대에 나가거나 사회에 진출하여 맡겨진 혁명과업을 원만히 수행하며 일생동안 학습할 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는 것이다.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이 자기의 사명을 다 하여야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과 사회의 전반적인 사상, 기술, 문화수준을 높이며 사회의 모든 성원들에게 일생동안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 김일성민족, 김정일 조선을 사회주의문명국으로 빛내일 수 있다.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의 총적목표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셨다. "사회주의 교육은 사람들에게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 능력을 키워주는 사업인 것만큼 중등일반교육의 내용은 반드시 청소년들에게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 능력을 키워주어 그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합니다." (<김정일선집> 제8권, 108쪽)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의 총적 목표는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에게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 능력을 키워주어 그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선군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이다.

 1) 학생들이 투철한 혁명적 수령관을 핵으로 하는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이 튼튼히 서고 학습과 생활에서 진실하고 문화적이며 고상한 정신 도덕적 품성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 백두산절세위인들의 사상이론의 위대성과 영도의 위대성, 풍모의 위대성에 대한 원리적인 인식과 인간적인 매혹에 기초하여 투철한 혁명적 수령관을 지니고 당과 수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을 제일생명으로 간직하며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을 결사 옹위하는 총폭탄 정신, 육탄 정신이 체질화 되게 하는 것이다.

 ― 영생불멸의 주체사상, 선군사상의 본질과 원리들을 똑똑히 인식하고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을 실현하는 것이 인간의 참된 삶의 길이라는 사상 감정을 가지고 한생을 값있게 살아나갈 결의에 충만 되게 하는 것이다.

 ― 위대한 김일성 대원수님과 김정일 대원수님의 유훈,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의 말씀을 신념으로 삼고 결사관철의 정신을 지니며 언제 어디서나 주체의 요구, 선군의 요구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을 철칙으로 여기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혁명 전통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옹호 계승해 나가면서 학습과 생활에 철저히 구현해 나가는 혁명적 기풍과 품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 인민대중 중심의 우리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옳게 인식한데 기초하여 사회주의는 지키면 승리이고 버리면 죽음이라는 철리를 심장 깊이 새기고 사회주의 수호정신을 높이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

 ― 높은 계급의식을 가지고 우리의 총대 위에 평화와 사회주의가 있다는 관점에서 군사를 중시하며 만일 미일제국주의와 그 추종세력들이 분별없이 덤벼든다면 주체조선, 선군조선의 명예를 걸고 단연 결판을 내여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성취하고야말겠다는 담력과 배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구호를 높이 들고 조직과 집단, 사회와 인민을 사랑하며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몸 바쳐 투쟁하는 정신과 품성을 지니게 하는 것이다.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지니고 자기의 가정과 부모형제, 나서 자란 고향 마을과 학교의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도 아끼고 사랑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공민적 자각과 의무를 다하려는 각오와 결심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 말과 행동, 학습과 생활에서 진실하고 문화적이며 고상한 정신 도덕적 품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 사회주의도덕의 원리와 규범, 국가의 법규범과 규정을 잘 알고 생활에 철저히 구현해 나가며 위법 현상을 반대하여 적극 투쟁할 줄 알도록 하는 것이다.

(출처 :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 강령'(고급중학교) 2013 북한 교육위원회, 5~7쪽)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