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민단체들, 대선 후보들에 정책공약 제안 봇물

등록 2017.04.12 10:3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배훈식·임태훈·이영환·함형서 기자 = 한국일보가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대선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급부상하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양강 구도를 형성 문 후보 37.7%, 안 후보 37.0%,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6.7%, 정의당 심상정 후보 3.6%,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3.0% 순이었다  문 후보(왼쪽부터)가 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대강당에서 진행된 ‘차기정부 중소기업 정책 관련 문재인 대선후보 강연회’에서 중소기업인의 정책건의사항을 듣고, 안 후보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 BE정상회담에서 인사말을, 홍 부보는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35대·제36대 홍준표 도지사 퇴임식에 참석, 심 후보가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개헌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 유 후보는 대전 대덕구 오정동 농수산물시장에서 시장 상인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7.04.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변해정 기자 = 5·9 '장미대선'을 앞두고 각 당 후보들에게 정책 과제를 제안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과 장애아동지원교사협회, 참보육을위한부모연대 등 9개 단체는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19대 대선 보육정책 요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의 보육 정책이 실패했다고 평가하며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아동수당 도입 ▲보육교사 처우 개선 ▲보육 재정의 안정적 확보를 요구했다.

 소득보장·공공인프라 확대에 동의하는 시민사회연대체도 같은 장소에서 '19대 대선, 돌봄사회를 요구한다'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의료비 걱정 없는 사회를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상병수당 도입·공공병원 확충 ▲주거권 보장을 위한 주거급여 확대·공공임대주택 확충 ▲노후 부담 해소를 위한 공적연금 강화·국공립요양시설 확충 ▲빈곤 사각지대 해소와 생존권 보장을 위한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장애인의 존엄한 삶을 위한 장애등급제 폐지·장애인활동보조 확대 등 돌봄사회 실현을 위한 6가지 제안을 대선 후보들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대학교육연구소와 반값등록금국민본부, 노수석열사추모사업회 등 4개 단체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헬-우골탑 해소방안, 차기정부에 요구한다'는 제목의 토론회를 열고 대학 교육비 부담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언급 방안으로는 ▲반값등록금 실현 ▲고등교육재정 확대 및 입학금 폐지 ▲정부책임형 사립대학 도입 ▲학자금대출 무이자 전환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제도 대상 확대 등이다.

 보수단체 바른사회시민회의(바른사회)는 서울 중구 순화동 회의실에서 '제19대 대선 안보공약, 이대로 괜찮은가'란 주제로 안보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바른사회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결여된 재탕·포퓰리즘 공약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대북 대응 능력과 대외적 교섭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추진할 것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연대기구 결성도 잇따르고 있다.

 중소상인들로 구성된 '2017 중소상인살리기 대선행동'은 이날 오후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청년단체들의 모임인 '2017 촛불대선 청년유권자행동'도 발족을 선언하고 청년실업 문제 해소를 위한 시민 캠페인과 정책 제안 활동을 시작한다.

 앞서 지난 4일에는 노동·환경·여성·경제 분야 370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2017대선주권자행동'이 출범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