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저임금 인상]유통街, '유통혁신·경영효율화·사업다각화'로 대응

등록 2017.12.0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저임금 인상]유통街, '유통혁신·경영효율화·사업다각화'로 대응

최저임금 인상, 인건비뿐 아니라 협력업체들의 납품가격 인상 요인
유통단계 축소, 인력·재고·판매 효율화뿐 아니라 他산업 진출도 관심
"편의점 무인화 전환 등은 고용문제와 직결된 이슈… 적극 추진 못해"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내년 최저임금은 7530원으로, 올해보다 1060원(인상률 16.4%) 오르면서 기업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특히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은 인건비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고성장 국면에 있는 산업이라면 이라면 인건비 상승분을 실적 제고를 통해 감내할 수 있겠지만, 저성장 국면으로 봉착한 민간소비가 개선될 개연성이 낮고 신규출점, 영업일수, 영업시간 등 정부 규제 강화 리스크도 만만찮다.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인력 감축이 필수적이지만, 이는 또 정부의 방침과는 배치되기 때문에 이행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유통기업들은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피해를 감내하기 위해 이익 훼손 요인을 최소화하는 '경영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유통단계 축소, MD능력 제고, 인력·재고·판매 관리뿐 아니라 소매유통 외 분야 진출 등 사업다각화에도 매진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맞춘 '신사업'에 매진 중이다. 그룹 차원의 옴니채널 강화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쇼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음성주문 등을 접목한 '유통혁신'을 통해 고객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경영 효율화를 위해 노후점포·미개발 부지 매각 등 내실경영에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4월 하남시 덕풍동 소재 이마트 하남점 잔여부지와 평택시 비전동 소재 평택 소사벌 부지 매각, 울산 학성점 폐점 등을 결정한데 이어 지난 6월에는 부평점 매각 계약 및 상권이 중복된 시흥 은계지구 부지 매각 계약도 체결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렌탈케어를 통한 렌탈 사업 강화 등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현대그린푸드를 통해 주력사업인 유통을 벗어나 다른 사업영역의 문도 두드리고 있다. 현대그린푸드의 본업은 급식사업이지만 최근 몇년간 LED조명 생산업체인 현대LED(구 반디라이트), 중장비 제조업체 에버다임 등 凡현대가와 시너지를 볼 수 있는 기업 위주로 합병을 진행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은 인건비 상승 요인일뿐 아니라 협력업체들의 납품가격 인상 요인이다. 계속 허리띠를 바짝 졸라맬 수밖에 없다"면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그나마 PB브랜드가 마진율이 좋았는데, 이마저도 정부에선 상생협력을 이유로 규제에 나서 기존 경영방식으론 한마디로 답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무인 편의점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무인화는 고용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쉽지 않다"면서 "침체된 소비심리 회복과 내수경기 활성화가 이뤄져 매출이 잘 나오게 된다면 걱정이 없을테지만, 업황도 어려운데 규제까지 겹치면서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