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양정상회담]靑 "회담 이후 북미 협상 속도내기를 기대"

등록 2018.09.19 14:59: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군사·비핵화 분야, 상당한 진전 있어"

"내주초 한미회담서 심도 논의 가능"

【평양=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교환하며 악수하고 있다. 2018.09.19. photo@newsis.com

【평양=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교환하며 악수하고 있다. 2018.09.19. [email protected]

【평양·서울=뉴시스】공동취재단 박은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자 청와대는 사실상 종전선언을 시사한 것으로 보고 이를 즉각 반겼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남·북 정상의 공동기자회견 내용이 '종전선언을 의미하는지' 묻는 방북기자단 질문에 "종전선언을 포함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검토될 수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정 실장은 "대통령께서 평양에 오시기 전에 국민들에게 크게 두 가지를 약속했다"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에서 전쟁 공포를 완전히 해소하는 것과 완전한 비핵화 논의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희가 볼 때는 두 가지 약속이 어제, 오늘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서 많은 성과를 내지 않았나 생각된다"며 군사 분야와 비핵화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군사 분야에 있어서는 지상, 해상 또 공중에서 적대행위 중단하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화하면서 사실상 '남북 간 불가침 합의'를 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또 "초보적 단계 운영적 군비 통제를 개시하고, 공동선언 부속서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했다"며 "남북 최고 군통수권자들이 앞으로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점검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설치해서 이행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합의가 필요한 것은 계속 합의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남북 정상의 의지가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또 전쟁 위협의 완전한 해소에 더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핵화 부분에 있어서는 "핵무기, 핵 위협이 없는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남북 정상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서 심도 있게, 또 아주 허심탄회하게 논의한 것 자체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내주 초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관해 양 정상 간의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며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등 과거 북측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이 보여주기식이라는 국제사회의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면서 북한 핵 개발로 상징되는 영변 핵시설을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와 함께 영구적으로 폐기할 의지가 있다고 처음으로 직접 언급한 바 있다.

 정 실장은 "남북 정상회담이 빠르면 올해 안에 개최되기 때문에 그런 계기에 비핵화 논의가 국제사회의 기대에 상당 수준 부응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