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경화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은 우리 사법부 주권 문제"

등록 2019.01.16 13:19: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해 상반기에 전시 성폭력 문제 논의 국제회의 추진"

"위안부 아픈 역사적 경험 사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시 성폭력 피해여성 지원 기구 재정 지원에도 참여"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에서 내신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1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에서 내신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올해 상반기에 전시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피해자들의 뜻에 맞는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국제회의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에서 내신 기자단 신년브리핑을 열고 "국제적으로 위안부의 아픈 역사적 경험이 그냥 사라지지 않도록 국제사회의 전시 성폭력에 대한 담화에 우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내 자문단, 또 워크숍 개최를 통해서 국제회의 참석 범위를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전시 성폭력 피해여성들을 지원하는 유엔기구들이 있다. 예컨대, 로힝야 난민들을 지원하는 UNFPA(유엔인구기금)과  UNICEF(유니세프)의 프로그램에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지만 정부 간 합의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하지는 않겠다고 말씀드렸다.  따라서 그 합의는 계속 존재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에 대해서는 피해자들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진정한 조치, 역사적인 사실, 또 정의라는 원칙에서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는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내적으로도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추진이 되고 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 또 그 단체들에 대한 지원에 외교부도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한일관계가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및 레이더 갈등으로 악화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어렵고 복잡한 사안이 있지만 양국 간의 관계가 악화되지 않게 잘 관리하면서, 양국 간 경제·문화·인적 교류 면에서는 꾸준히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를 하는 것이 외교 당국 간에 할 일이다.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을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최고 법원인 대법원의 판결과 그로 인해서 진행이 되는 사법 프로세스를 존중한다는 게 우리 기관 입장"이라며 "이건 우리 사법 주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에 요청한 '외교적 협의'에 응할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를 하면서 우리 입장을 정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