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 행정부, 17일 우주 거점 새 미사일 방어 계획 공개

등록 2019.01.17 11:40: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북·이란 위협 및 中·러 첨단무기 개발에 대응이 목표

【워싱턴=AP/뉴시스】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9일(현지시간) 워싱턴의 미 국방부에서 우주군 창설 계획을 밝히고 있다. 2018.8.10

【워싱턴=AP/뉴시스】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9일(현지시간) 워싱턴의 미 국방부에서 우주군 창설 계획을 밝히고 있다. 2018.8.10

【워싱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미 트럼프 행정부가 17일 북한과 이란의 기존 위협으로부터 미국을 보호하고 러시아와 중국이 개발하고 있는 첨단무기 시스템에 대응하기 위해 우주에 거점을 둔 좀더 공격적인 새 미사일 방어 전략을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나오는 미 행정부의 미사일 방어 검토(Missile Defense Review)의 구체적 내용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 국방부 방문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 검토는 미국을 적절하게 보호하기 위해 미 국방부는 우주에서의 방어 기술을 확대해야만 하며 미국을 겨냥해 날아오는 미사일들을 좀더 빨리 감지하고 궁극적으로 파괴하기 위해 우주에 기반을 둔 기술들을 더 광범위하게 사용해야만 한다고 결론내렸다.

그러나 우주의 무기화에 대한 우려를 의식한 듯 새 검토는 이러한 방위 전략에 대한 실험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진 것도 아니라고 밝혔다.

16일(현지시간) 기자에게 브리핑한 한 고위 관리에 따르면 미국은 적의 미사일이 발사됐을 때 보다 빨리 이를 감지하기 위해 우주의 특정 궤도에 센서를 집중배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미국은 적의 위협을 미리 알아차리기 위해 우주가 핵심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행정부는 또 적 미사일이 발사되자 마자 몇분 이내에 이를 파괴하기 위한 요격 장치를 우주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러한 새 전략은 러시아와 중국과 같은 잠재적 적국들이 개발하고 있는 첨단 무기들로부터 미국을 좀더 잘 방어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들의 위협은 순항미사일이나 유도미사일 뿐만 아니라 초음속 무기들로부터도 제기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음속의 20배 속도로 비행해 누구도 요격할 수 없는 극초음속 전략무기를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역시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MD) 시스템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정교한 유도미사일 탄두 및 극초음속 활공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미국의 현 미사일 방어 무기들은 지상에 배치돼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나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모두 미사일 방어의 다음 단계로서 우주에의 배치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우주군사령부 창설 계획을 처음 밝혔으며 우주군 사령부를 창설하는데 초기 5년 동안에만 129억 달러(약 14조4621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미 공군은 추정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