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족관 해양생물 복지 확대…해수부, 종합관리계획 첫 수립

등록 2019.02.11 11: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적절한 해양생물 서식환경 확보 방안 수립

공중의 안전·보건 확보 방안 등도 담기로

【부산=뉴시스】이영환 기자 = 제10회 대한민국 해양영토 대장정에 참가한 대원들이 15일 오전 부산시 영도구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수족관을 살펴보고 있다.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재단(이사장 이재완)이 주관하며 부산항만공사(사장 우예종)와 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대표이사 김형기)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15일 해단식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올해 참가자들은 '희망팀'과 '미래팀'으로 나뉘어 7박8일간 독도(최동단)·백령도(최북단)·마라도(최남단) 등 끝단도서와 주요 해안도시를 탐방했다. 2018.08.15. 20hwan@newsis.com

【부산=뉴시스】이영환 기자 = 제10회 대한민국 해양영토 대장정에 참가한 대원들이 15일 오전 부산시 영도구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수족관을 살펴보고 있다.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재단(이사장 이재완)이 주관하며 부산항만공사(사장 우예종)와 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대표이사 김형기)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15일 해단식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올해 참가자들은 '희망팀'과 '미래팀'으로 나뉘어 7박8일간 독도(최동단)·백령도(최북단)·마라도(최남단) 등 끝단도서와 주요 해안도시를 탐방했다. 2018.08.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앞으로 수족관 해양생물의 복지가 확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안전한 수족관을 만들고 수족관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2020~2024)' 수립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은 지난해 개정된 '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의2에 따라 수족관의 적정한 관리를 위해 5년마다 세우는 계획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수립된다. 

지금까지는 기준 시설과 전문인력 확보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춰 등록하면 수족관을 운영할 수 있었다. 하지만  먹이·질병 관리 등 해양생물의 적절한 서식환경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좁은 공간에 갇힌 해양생물이 이상행동을 보이거나 먹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또 최근 체험형 수족관이 인기를 끌면서 인수(人獸)전염병 전파 우려 등 안전 확보에 대한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해수부는 수족관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에 ▲수족관내 해양생물의 적절한 서식환경 확보 등 복지 확대 방안 ▲수족관 내 공중의 안전·보건 확보 방안 등을 담을 계획이다.
 
또 수족관이 해양생물을 단순히 전시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해양생물의 보전을 위한 종복원·증식 등 공익적 기능을 가진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인력 양성·지원 방안 ▲수족관 관리·감독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연구·교육·홍보사업에 대한 시책과제 및 시행계획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연구 용역을 수행하고 전문가, 수족관 업계, 시민단체가 포함된 자문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연말까지 종합계획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명노헌 해수부 해양생태과장은 "번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은 수족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최초로 수립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양생물의 복지, 해양생태계 복원연구 및 교육・홍보 등 수족관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족관 관리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