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코로나19, 금융위기 이후 최대 위협…즉각적 시장안정조치"

등록 2020.03.10 09:52: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용범 기재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전 세계 '감염병과의 전쟁'…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공매도 제한 즉시 강화, 환율 일방향 쏠림 예의주시

"시스템 위기 번질까 공포·불안심리 가질 필요 없어"

[서울=뉴시스]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3.10.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란 우려와 함께 금융·외환 시장의 안정을 위해 즉각적이고도 단호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하며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하며 대응계획을 밝혔다.

김 차관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주요국 증시는 서킷브레이커 발동 등 급락세를 보였으며,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1%를 큰 폭으로 하회하는 등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불과 13일 전에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다우지수는 19.3% 급락하고 장기금리, 유가, 변동성 지수(VIX)가 급등했다.외국인 주식 순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원/달러 환율은 1200원을 상회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전반적으로 확대됐다.

[뉴욕=AP/뉴시스]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한 트레이더가 전광판을 보고있다. 이날 장중 다우지수는 7.9%까지 폭락했다.

[뉴욕=AP/뉴시스]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한 트레이더가 전광판을 보고있다. 이날 장중 다우지수는 7.9%까지 폭락했다.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 배경에 대해 김 차관은 "코로나19가 글로벌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가 당초 예상보다 더 깊고 오래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펀더멘털에 비해 오랫동안 과대평가됐던 글로벌 자산가격이 급격하게 재조정되는 요인도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최근의 국내외 금융 이 같이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즉시 강화하고, 환율이 일방향으로 크게 쏠릴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관계기관과 함께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금융·외환시장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및 위험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외환시장에서 시장불안 심리에 편승한 투기적 거래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 현상이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며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강화를 즉시 시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차관은 "이번 충격은 금융시스템에 내재된 취약성과 불균형이 일시에 악화돼 시작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과거의 글로벌 유동성 위기상황과는 큰 차이가 있다"며 "일부 시장지수 등락폭이 다소 과도하나 시스템 위기로 번질지 모른다는 공포심과 불안심리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3.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3.10.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