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이천 화재 野 '세월호' 거론에 "실시간 지휘"(종합)

등록 2021.08.20 15:28: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野 문제 제기에 "朴, 현장 파악도 안 해…과도한 비판"

"일정 취소하고 달려가…'빨리 안 갔다' 이야긴 부당"

"부지사 보내 상황 체크 후 일정 취소하고 현장지휘"

"국민 안전 문제 왜곡해 심하게 문제삼지 않았으면"

[고양=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고양 덕양구 농업기술센터 내 잔디밭에서 동물 복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08.20. photo@newsis.com

[고양=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고양 덕양구 농업기술센터 내 잔디밭에서 동물 복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08.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진형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0일 경기 이천 쿠팡 물류창고 화재 당시 '황교익TV' 유튜브에 출연했다는 논란을 두고 야권에서 '세월호 사고'를 거론한 데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세월호 현장 파악도 안 하고, 보고도 회피했지만 저는 실시간으로 지휘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 고양 동물보호센터에서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한 뒤 '야당에서 세월호 사태까지 언급하며 (화재 현장에) 8시간 동안 모습을 안 보인 데 대한 비판이 나온다'는 취재진 물음에 이같이 답하며, "과도한 비판"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왜 구조 현장에 안 갔냐고 문제 삼지 않는다. '지휘를 했냐, 안 했냐' '알고 있었느냐' '보고 받았느냐' '지휘를 했냐'를 문제 삼는다"며 "저는 마산·창원 현장에 가 있긴 했는데, 실시간으로 다 보고받았고 파악도 다 하고 있었고 맞게 지휘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가 지휘해서 재난본부장이 현장에 파견되고, 또 부지사를 현장에 파견했다"며 "다음 날 일정을 다 취소하고 마산에서 달려가 새벽 1시 넘어 현장에 갔고, 3시 정도까지 지휘·관리했는데 이걸 가지고 '빨리 안 갔다'고 이야기하면 사실 좀 부당한 것"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음 날 경남 고성군이 주력하는 공정엑스포 대사 임명식이 있었고, 그게 홍보 활동이라 다음 날 일정을 고민하고 있었다"며 "그 일정 때문에 그런 것이지 그거(유튜브) 찍기 위해 그랬겠냐. 영상을 찍기 위해 지연됐다고 하는 것은 사실을 왜곡한 말도 안 되는 공격"이라며 야당의 문제 제기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우리가 현장 관리를 할 근로감독관도 요청하고, 지방정부의 근로 현장 감독 권한을 공유하게 해달라고 할 때는 아무 말 없이 회피하다, 문제 될 거 같으면 사실을 왜곡해 공격하는 행위는 국정을 하자는 게 아니고,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자는 행위로 보인다"고 목소릴 높였다.

아울러 "정치 공방도 좋은데 국민 생명·안전을 가지고 정치적 희생물로 삼거나 공방 대상으로 만들어 현장에서 애쓰는 사람들이 자괴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 후 '보은 인사' 논란이 일고 자진 사퇴한 음식 칼럼니스트 황교익씨를 언급하며 "황교익 사건도 비슷하다"고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을 나서던 중 만난 기자들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내가 할 수 있는 일 최선을 다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는 "현장에 재난본부장이 있고, 부지사를 파견해 현장 상황을 다 체크하고 있었다"며 "밤늦게 다음 경남 일정을 포기하고 새벽에 도착해서 현장지휘를 충분히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안전 문제를 왜곡하고 심하게 문제 삼는 것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노조가 보은 인사를 문제삼으며 고발장을 접수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이미 국민권익위원회가 아무 문제가 없다고 결론낸 것을 그런 식으로 문제삼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며 "국가기관이 문제없다고 한 것을 개인이 정치적 목적이나 다른 이유로 고발했다고 자꾸 문제 삼으면 끝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경기도도 설명자료를 내고 지난 6월 17일 화재 당시 이 지사의 시간대별 조치사항을 공개하며 "화재발생 즉시 현장에 반드시 도지사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하는 것은 과도한 주장이고 억측"이라고 했다. 

한편 야권에서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을 재난현장에 신속히 출동한 일본 아베 총리와 비교하며 비판한 과거 이 지사의 발언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