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나' 감독 "쿠팡플레이 사과 안했다고? 전원 고소"

등록 2022.08.22 21:1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안나' 포스터. 2022.06.10.(사진=쿠팡플레이 제공)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나' 포스터. 2022.06.10.(사진=쿠팡플레이 제공) [email protected]*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안나' 이주영 감독이 쿠팡플레이를 형사 고소할 예정이다. 안나 편집 관련 '이 감독에게 사과한 적 없다'는 쿠팡플레이 주장을 반박하며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이 감독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시우는 22일 "쿠팡플레이가 허위사실 명예훼손을 포함한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점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쿠팡플레이 김성한 총괄을 비롯한 관련자 전원에게 형사고소를 포함한 모든 법적 조치를 실행하겠다. 쿠팡플레이의 사과를 전제로 해 자제하고자 했던 저작인격권 침해에 관한 손해배상청구의 소 등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괄은 19일 저녁 한국영화감독조합 사무실에서 이 감독을 만나 7차례나 '사과드린다'고 표현했다. 회동 중 쿠팡플레이 사과가 비공개 사항이라는 언급이 없었고, 이를 합의한 사실도 없다. 때문에 이 감독이 쿠팡플레이 총괄책임자로부터 '이번 사건에 관한 진지하고 정중한 사과'를 받았음을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다."

시우는 "쿠팡플레이는 이 감독에 관한 사과가 공개되자 돌연 태도를 바꿔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된 공동 입장문을 요구했다"며 "21일 밤 회동을 갖고 논의했으나,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인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오늘 오전 10시 다시 회의를 열어 논의하기로 했지만 쿠팡플레이는 불참했다"고 설명했다. "오늘 오후 1시7분 단독으로 작성한 공동·단독 입장문을 첨부, 오후 1시35분까지 공동 입장문에 동의하지 않으면 단독 입장문을 배포하겠다는 취지의 메일을 보냈다"며 "쿠팡플레이의 공동 입장문안은 사실과 다른 점을 포함해 동의할 수 없었다. 쿠팡플레이가 오늘 오후 배포한 단독 입장문도 사실과 다른 내용을 대거 포함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날 쿠팡플레이는 "19일과 21일 양일에 걸쳐 한국영화감독조합이 중재한 회의를 통해 이 감독은 쿠팡플레이가 감독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재편집하지 않았음을 시인하고 오해를 풀었다"고 주장했다. "6월 초 이 감독과 쿠팡플레이, 제작사가 모두 참여해 진행한 회의에서 6편에 관한 쿠팡플레이의 편집 진행과 함께 8편의 감독편을 별도 공개하는 것도 사전에 인지했음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추가 입장에서 "이 감독이 제기한 주장의 핵심은 '쿠팡플레이가 일방적으로 편집했다'는 부분"이라며 "지난 미팅을 통해 쿠팡플레이는 상호 오해가 발생한 점에 관해 유감 표명을 한 것이지, 일방적으로 편집한 것에 관해 사과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시우는 "쿠팡플레이가 감독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재편집한 것이 아니라고 인정한 적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쿠팡플레이의 일방적인 안나 편집은 이 사안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다. 이에 관한 이 감독 입장은 바뀐 적이 없다"며 "쿠팡플레이는 심지어 7월8일자 보도자료에서 안나 확장판을 공개한다고 했을 뿐 감독판을 공개한다고 한 적이 없다. 감독판 공개 여부를 묻는 내용증명조차 답변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특히 "쿠팡플레이는 이 감독 뿐만 아니라 법률대리인에 관해서도 중대하게 명예를 훼손했다. 이 감독 공동법률대리인 조광희 변호사는 19일 회동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며 "'음주로 인해 합의 내용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했다고 실책을 자인했다'고 표현, 마치 공동법률대리인이 음주 상태에서 회동에 참석한 것처럼 오인될 수 있도록 묘사한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이 드라마는 사소한 거짓말을 시작으로 완전히 다른 사람 인생을 살게 된 '유미'(수지) 이야기다. 정한아 작가 장편소설 '친밀한 이방인'이 원작이다. 영화 '싱글라이더'(2017) 이주영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그룹 '미쓰에이' 수지가 데뷔 후 처음으로 단독 주연으로 나서 주목 받았다. 이 감독은 2017년 11월8일부터 지난해 7월12일까지 3년 8개월 가량 안나 극본을 썼다. 쿠팡플레이가 총 8부작으로 승인했지만, 자신의 동의를 얻지 않고 후반작업 업체를 통해 재편집했다고 주장했다. 촬영감독 이의태·정희성과 편집감독 김정훈, 조명 이재욱, 그립 박범준, 사운드 박주강 등 총 6명은 이 감독을 지지하며 "우리 이름도 크레딧에서 빼달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