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동훈, 문경 소방관 조문…"화재진화·위험수당 즉각 인상"

등록 2024.02.01 14:56:19수정 2024.02.01 17:17: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장서 눈시울…"할 수 있는 것 다 할 것"

"정신 트라우마 관련 시설, 전국에 설치"

"제복 공무원, 자긍심 갖고 근무하도록"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순직한 소방관들을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2024.02.01.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순직한 소방관들을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2024.0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김경록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예정된 당 일정을 취소하고 경북 문경 공장 화재 현장을 둘러본 뒤 순직한 소방 구조대원들을 조문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40분께 경북 문경시 육가공공장 화재 현장을 먼저 찾아 남아있는 소방대원들에게 "나온 분들은 다치시진 않았나"라며 "다들 너무 고생 많으시다. 고맙다"고 인사를 건넸다. 사랑의 열매 밥차 봉사자 등 현장 봉사자들도 격려하며 악수를 나눴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와주신 여러분 덕분에 저희도 할 수 있는 건 다 하겠다. 고맙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문경 소방서의 브리핑을 듣고 화재 현장을 바라보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함께 현장에 나온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는 "다른 것보다 유족분들과 남은 분들께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위원장은 "7년째 (소방관들의) 위험 수당이 동결돼 있다. 22년 넘게 화재 진화 수당도 동결돼 있다"며 "사실 그 부분에 대한 걸 공약으로 준비해 오기는 했지만 이번 기회에 더 마음을 다잡고 관계당국하고 얘기해서 즉각적으로 대처해서, 조금이나마 현실에 맞게 고생하시는 분들 더 생각해서 반드시 해내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정신 건강 관련해서 필요한 것들 늘리는 것도 얘기해 놓지 않았나"라며 "저희도 각 지자체하고 잘 얘기하고 있다. 반드시 늘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방관들이 이동할 때 진입을) 자제하도록 그렇게 해야 (한다)"며 "이제 본인들이 안에 국민들이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니까 그렇게 하셨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후 문경장례식장을 찾아 순직한 두 명의 소방대원을 조문했다.

한 위원장은 기자들을 만나 "우리 두 분의 영웅들의 삶이 굉장히 짧았지만 희생이라든가 헌신이라든가 용기의 면에서는 누구보다도 더 빛났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 두 영웅의 삶이 헛되지 않도록 저희가 좋은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약속을 유가족들께 많이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화재 진화 수당이라는 게 있다. 2001년 인상된 이후에 지금까지 23년 가까이 그대로 동결돼 있다"며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이 화재 진화 수당을 저희가 즉각 인상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위험수당은 2016년에 한 번 인상된 것이 마지막이고 7년여 동안 그대로인데, 이 위험수당 역시 인상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소방관들이 근무하시는 환경에서 굉장히 정신적인 트라우마를 많이 겪을 수밖에 없다"며 "그것과 관련한 시설들을 전국에 설치하려는 것을 준비 중에 있고 더 신속하게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 위원장은 "물론 이런 얘기가 소방관이 두 아드님을 잃으신 분들과 동료를 잃으신 분들께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더 심기일전해서 우리 제복 공무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더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