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클러스터·AI' 투자 약속한 정부…삼성·SK, 민관협력 효과 얼마?

등록 2024.04.10 09:00:00수정 2024.04.10 09:10: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민관협력 필수

정부 주도 'AI 반도체 조직' 시너지 관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4.0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4.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정부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인공지능(AI) 반도체 석권에 성공하기 위해 대대적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국들이 이미 패권 경쟁에 뛰어든 만큼 민관협력 효과를 얼마나 이끌어낼 지가 관건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세계 최대 622조원 규모의 클러스터에 걸맞은 전력, 용수, 주택, 교통 등 인프라 구축 상황을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 클러스터를 오는 2026년까지 착공하고 전기와 공업용수를 정부가 책임지고 공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기간전력망 확충 특별법의 통과와 팔당댐~용인 48㎞ 관로 설치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약속했다.

반도체 클러스터가 당초 대규모 전력과 용수를 필요로 해 행정절차 등으로 지체된 점을 의식해 이를 해결하고 클러스터 구축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자체 반도체 공급망 구축 흐름에 뒤처지면 경제 전체가 도약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조속한 클러스터 구축 포부를 밝혔다.

정부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반 마련을 약속한 만큼 사업에 참여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민관협력 강화에 힘쓸 수 밖에 없다. 전력과 공업 용수 등 기반 시설을 지체 없이 반도체 제조 현장에 맞게 구축해야 한다.

또 정부가 선정할 반도체 특성화대 10곳·대학원 3곳에 대해서도 급변하는 AI 반도체 기술 트렌드에 맞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도록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오는 2027년 첫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이에 맞춰 전문인력이 양성되지 못하면 가동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당장 2031년이 되면 13만명의 반도체 인력이 부족하다.
[용인=뉴시스]지난 2일 경기 용인 처인구 원삼면 일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서 부지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용인=뉴시스]지난 2일 경기 용인 처인구 원삼면 일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서 부지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다.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미국 정부가 자국에 생산 거점을 짓는 인텔, TSMC에 당초 예상보다 두 배 이상 큰 보조금을 지급하며 투자 규모를 키우고 있다. 미국과 일본 등으로 AI 반도체 중심 거점이 넘어가기 전에 클러스터에서 의미 있는 AI 반도체 생산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는 특히 오는 2027년까지 9조4000억원을 들여 한국형 AI 반도체 연구개발(R&D)을 확대해 AI 반도체 시장을 석권하고 시스템반도체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다만, 현재 엔비디아가 AI 반도체 시장을 90% 이상 점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TSMC가 엔비디아의 AI향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제조하는 등 단기간에 무너질 수 없는 생태계를 꾸려놓고 있다. 또 한국 기업의 시스템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3~4% 수준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들은 AI 반도체 및 시스템반도체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은 정부와 얼마나 깊은 협력을 할 지가 관건이다. 정부는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 AI위원회'를 신설해 AI 반도체 분야 민관 협력을 추진한다.

업계에서는 그 동안 한국 기업들이 부진했던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설계, 패키징 등 분야에 초점을 두고 민관 시너지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스템반도체의 핵심은 소프트웨어와 설계지만 한국기업들은 이 분야에서 빅테크들에 비해 실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이번 정부 지원을 계기로 메모리에 편중된 한국 반도체 산업의 구조를 바꿔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