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與 비대위 vs 공천위 '힘 겨루기'…갈등 불거지나

등록 2012.02.28 06:00:00수정 2016.12.28 00:17: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주훈 기자 = 새누리당 정홍원 공천심사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천심사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joo2821@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27일 1차 공천자 명단 확정을 놓고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직자추천심사위원회가 '힘 겨루기' 양상을 보였다.

 핵심은 이재오 의원의 공천여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친이계 좌장인 이 의원의 공천 여부는 2008년 이른바 '공천학살' 논란 재연의 단초가 될 수 있어 민감한 문제다.  

 특히 이번 충돌이 비대위와 공천위의 갈등으로 비화될 경우 새누리당은 공천정국 초반부터 총선준비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새누리당 비대위는 이날 오전 9시 전체회의를 열어 지난 25일 공천위가 결정해 보고한 단수후보자 지역구에 대한 공천 추천안과 1차 전략공천지역 선정안을 심사했다.

 당초 새누리당은 정홍원 공천위원장이 지난 26일 1차 공천자 발표를 할 예정이었다가 이날 비대위 보고로 명단을 확정한 뒤 발표키로 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이례적으로 비대위 회의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회의장을 빠져 나와 오전 10시30분께 국회 정론관에서 공천위의 1차 공천자 명단과 전략공천지역 선정안을 발표했다.

 이날 정 위원장이 내놓은 명단에는 이 의원을 비롯해 친박계 핵심인사인 서병수 전 최고위원과 유정복 의원, 박 위원장 비서실장인 이학재 의원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비대위는 정 위원장이 1차 공천명단을 발표한 상황에서 재의를 요구하고 전략지역만 의결했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비대위원들이 단수후보 지역구 공천안 자체에 대해 마음에 안 들어했다"며 "표결을 한 결과 재의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비대위가 공천을 반대한 인물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이 의원의 공천을 놓고 정 위원장과 일부 비대위원간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친이계 핵심인 이 의원은 MB 정부 실세 용퇴론의 주요 타겟으로 지목돼 왔다.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 등은 정부 실정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이 의원의 책임론을 끊임없이 주장해 왔다.

 반면 공천위로서는 이 의원이 공천명단에서 배제해야 할 만큼 뚜렷한 결격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이 공천을 신청한 서울 은평을은 단수후보 지역에 민심도 호의적인데다 야권 후보자들과의 경쟁력에서도 확실히 앞서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뉴시스】권주훈 기자 = 27일 오전 국회 새누리당 비상대책 위원장실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joo2821@newsis.com

 이에 따라 공천위는 비대위 회의 직후 1차 공천안에 대한 재심사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당헌·당규상 재심에서 공천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 비대위의 의결과 상관없이 공천위 안을 유지할 수 있다.

 4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 끝에 공천위는 전체위원 10명 중 참석위원 9명의 전원찬성으로 공천명단을 원안 그대로 확정했다.

 이 의원을 배제할 경우 당초 내세웠던 '시스템 공천' 원칙이 훼손되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공천위가 휘둘릴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공천위가 올린 명단을 비대위가 "다시 생각해 보라"며 돌려보냈지만 공천위는 원안을 밀어붙여 상황이 일단락된 형국이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와 공천위간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공천위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은 건전한 것 아니냐"며 "생각을 다르면 조율하는 것인데 갈등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위원장은 앞서 비대위 의결절차 없이 명단을 발표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비대위에서는 비대위대로 논의하는 것"이라며 "(비대위 의결 후 발표하면) 시간이 너무 걸리니까 앞으로도 공천위에서 (공천자 명단이) 결정되면 발표하려고 한다"고 답한 바 있다.

 비대위는 비대위대로, 공천위는 공천위대로 공천자 명단 확정 작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비대위 때문에 공천위 결정이 흔들리게 놔두지 않겠다는 의미로도 풀이할 수 있다.  

 또 비대위 일각에서는 "모든 공천심사는 최고위원회 의결을 받아야 한다"며 앞으로도 공천위가 공천명단을 발표하기 전에 비대위에 보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남아 있다.

 특히 이번 1차 공천자 발표는 그나마 논란의 여지가 적은 단수후보지였지만 복수후보 지역구 공천이 본격화되면 이같은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공천위의 결정을 반려했다는 것은 비대위와 공천위간 역학관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는 의미가 아니겠냐"며 "근본적인 역할 재정립 없이는 갈등 소지가 계속 남아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