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LG·LG생활건강·CJ·NAVER·제일기획

등록 2017.03.15 09:07: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장심리 워스트5, SK이노베이션·오뚜기·현대산업·한국타이어·두산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15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LG·LG생활건강·CJ·NAVER·제일기획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SK이노베이션·오뚜기·현대산업·한국타이어·두산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종목 가운데 LG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날 LG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공기청정기', '스마트폰', '가격', '갤럭시', '구매' 등이 상위에 올랐다.  

 LG생활건강 MSI 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날 LG생활건강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피부', '제품', '홈쇼핑', '사용', '파운데이션', '더페이스샵' 등이 상위에 올랐다. 삼성증권은 "현 수준에서 업종 주가 하방경직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되나 저점 매수 관점에서 보기 보다는 향후 뉴스 플로우를 확인하며 점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J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NAVER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7단계를 기록했다. 이날 네이버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 '번역' 등이 상위에 올랐다.

 메리츠종금증권 성종화 연구원은 "실적흐름은 매우 안정적인 가운데 네이버페이/쇼핑, 웹툰, 동영상(TV캐스터, V), 스노우 등 여러 신사업이 꾸준히 발전되고 있다"며 "신기술부문 투자를 통한 신성장 엔진 발굴작업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어 향후 동사가치를 계단식으로 상승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일기획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KTB투자증권 이남준 연구원은 지난 14일 "삼성전자의 양호한 실적 흐름은 긍정적인 요인이나 반도체 부문의 실적 개선이 매체 광고 비용 증가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이며 전년 하반기 크게 감소한 인건비는 동사가 경영 정상화에 돌입하면서 다시 상승할 여지가 높다"고 평가했다.

 SKC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키움증권 이동욱 연구원은 "SKC의 화학부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필름부문도 개선되고 있다"며 "올해 영업이익이 2323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SK이노베이션·오뚜기·현대산업·한국타이어·두산이 선정됐다. 

 SK이노베이션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SK이노베이션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중국', '배당금', '실적', '공급', '배당성향'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하이투자증권은 15일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올해 정제마진의 개선과 석유사업부문 가동률 상승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뚜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IBK투자증권은 "오뚜기가 올해 라면가격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경쟁사가 작년 말 가격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가격경쟁력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긍정적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현대산업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현대산업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일반분양', '청약', '과천시', '사업시행인가'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국타이어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한국투자증권은 1분기는 테네시 초기가동비용, 원가 상승, 불리한 환율이 실적에 부담을 미칠 전망"이라며 "단 가격인상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고 물량이 늘어나는 점 감안 시 수요는 여전히 견조하다"고 밝혔다. 이어 "2분기 이후 가격인상이 반영되고 테네시 공장이 점차 정상화되면서 실적 개선될 전망"이라며 "한국타이어를 타이어 최선호주로 유지. 조정 시마다 매수하는 전략 추천한다"고 밝혔다.  

 두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1단계를 유지했다. 이날 두산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인도네시아', '수주', '세계'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