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비핵화 입증 후에나 주한미군 감축 가능" CNN

등록 2018.05.04 17:4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핵무기 사라졌다고 입증한 뒤 미래에 일어날 일"

【평택=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마이클 A. 빌스 신임 주한 미8군사령관(앞줄 왼쪽 첫번째)이 5일 평택 캠프험프리스 미군기지에서 열린 이취임식에서 미8군기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 오른쪽 첫번째는 이임하는 토마스 S. 밴달 미 8군사령관 중장. 2018.01.05.  photo@newsis.com

【평택=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마이클 A. 빌스 신임 주한 미8군사령관(앞줄 왼쪽 첫번째)이 5일 평택 캠프험프리스 미군기지에서 열린 이취임식에서 미8군기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 오른쪽 첫번째는 이임하는 토마스 S. 밴달 미 8군사령관 중장. 2018.01.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주한미군 감축 검토를 미 국방부에 명령했다는 보도와 관련, CNN은 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비핵화를 입증한 후에나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백악관과 가까운 한 소식통은 '한반도에서 미군 철수에 관한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이 무엇이냐'는 CNN 질문에 "핵무기가 사라졌다는 것을 입증하고 난 뒤 오래지 않아서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트럼프 행정부의)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 내부 논의에 정통한 이 소식통은 "미군 철수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협상카드로 간주되지 않고 있지만, 진행 과정에서 필요가 생긴다면 가능한 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 준비를 지시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안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에서 협상카드로 사용할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난 4월27일 판문점 공동선언에서 종전선언에 합의한 만큼 2만3500명의 주한미군 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소식통들은 인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주한미군 유지 비용을 적절하게 보상받지 못하고 있는데다, 미군이 주로 일본을 보호하고 있으며, 지난 수십년 간 주한미군이 주둔했는데도 북한의 핵위협을 막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결심했다고 NYT는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번 명령은 한미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NYT의 분석이다.

 하지만 미 국방부와 국무부는 주한미군의 의무 등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청와대도 NYT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보내 이같이 밝히며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조금 전 백악관 핵심관계자와 통화한 뒤 이같이 전해왔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