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이냐, 분리 발주냐

등록 2018.08.20 17:1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시-전남도, 광주 민항 2021년까지 무안 이전 합의

군공항 이전 애초 계획상 이전시기 2022년 불과 1년차

"공동 번영" 동시 이전론 솔솔…지역 갈등-비용 등 관건

광주공항. (사진=뉴시스DB)

광주공항. (사진=뉴시스DB)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시와 전남도가 광주 민간공항을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2021년까지 통합이전하기로 합의하면서 광주지역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군(軍) 공항 이전 문제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군 공항은 민항과 달리 주민 설득이라는 까다로운 통관 의례와 천문학적 건설 비용을 전제로 하고 있어 통합 이전이 실제 현실화될 지, '선 민항, 후 군항'의 분리 이전이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는 20일 전남도청에서 3자 회동을 갖고, 무안국제공항을 국토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합의했다.

 또 무안국제공항 기반시설 확충과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 노선 조기 완공, 주변 역세권 개발, 항공산업단지 조성 등 여러 후속조치도 내놓았다.

 그러면서 광주 군공항 이전에 대해 "옮길 곳은 전남 밖에 없다"며 전남으로의 이전에 명시적으로 뜻을 같이했다.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군공항 문제도 전남도가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의 '민항 이전' 카드에 전남이 '군항 수용'으로 화답한 것으로 읽힌다.

 군공항 이전의 구체적인 시기나 방법은 밝히지 않았지만 두 광역 지자체가 군공항 전남이전에 원칙적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한 국방부와 기초 지자체, 광주시와 전남도 간 4자 논의에 상당한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전시기에 초점이 모아진다. 국방부 군공항 이전평가단이 2016년 8월 광주 군공항 이전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릴 당시 이전 계획에 따르면 2022년까지 송정리 군공항은 새 부지로 옮겨지고, 그 자리에 2025년까지 신도시가 조성될 예정이다. 군공항 이전 완료시점도 2028년으로 돼 있어 공사 기간 등을 넉넉히 감안하면 3-4년내 착공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군공항 이전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된지 9년4개월,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범시민추진위가 결성된지 8년10개월, 시가 국방부에 이전건의서를 제출한지 7년10개월만에 군공항이 광주를 뜨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광주 민간공항이 통째로 무안으로 이전한 지 불과 1년 만에 군항도 옮긴다는 시나리오다.

 이 때문이 일각에서는 광주 민항과 군항이 광주공항에서 동거한 지 54년 만에 무안으로 동시 이전하는 게 현실화될 수 있고,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관가는 물론이고 정치권에서도 '실현 가능한 그림'으로 보고 있다.

 광주시 역시 군항 이전 후보지의 반발과 천문학적 재원 마련, 관광업계 등 유관기관 반발은 예상되지만 한 뿌리인 광주와 전남의 상생과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동시 이전하는게 이상적인 대안 중 하나라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민선6기 윤장현 시장도 "KTX가 개통되면 광주에서 무안공항은 단 15분 거리"라며 "세계로 향한 창이 열린다고 생각하고 갇혀진 생각에만 머무르지 말라. 그래야만 군항 이전이 탄력받고 민항도 함께 갈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지난해 2월까지만 하더라도 "군항과 민항을 무안공항으로 확장·통합 이전하는 방안을 고민해왔으나 지역 간 갈등요인이 되고, 갯벌로 이뤄진 무안공항 주변에 활주로를 확충하기 위해선 천문학적 비용이 불가피해 통합 이전보다는 분리 이전하는 게 낫다"는 입장이었으나, 지자체 반발과 민원, 지방선거 등으로 이전작업에 발목이 묶이던 시기, 여론 재수렴을 통해 통합 이전이 낫다고 기존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한편 광주 군항은 1964년 광산구 송정리에 공군부대가 창설되면서 이전됐고 민항은 1948년 동구 학동에 광주비행장이 둥지를 튼 뒤 이듬해 첫 여객기(DC3)를 취항한 데 이어 군항이 들어선 1964년 1월 지금의 위치로 확장 이전했다.

 2007년 11월 무안공항이 개항하면서 광주공항 이전은 정부정책으로 결정됐고 이듬해 5월 무안-광주 간 고속도로가 뚫려 접근성이 30분대로 단축됐지만, 이용객 편의와 대도시 항공 수요 등을 이유로 2008년 5월 국제선만 무안으로 옮기고 국내선은 광주에 그대로 남았다. 국내선 잔류에는 광주시와 관광업계의 반발이 무엇보다 컸다.

 전남도가 호남고속철도 개통 등을 앞두고 줄기차게 민항이전을 요구하고, 감사원이 '이대로 가면 두 공항 모두 공멸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2011년 국토교통부가 광주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을 결정했지만 민항 이전은 좀처럼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수년간 표류해 오다 이번에 공식 물꼬를 트게 됐다.

 그러나 군공항을 놓고는 광주시의회에는 이전특위가, 전남도의회에는 군사시설 이전반대특위가 구성되는 등 대립각이 형성돼 난항을 겪고 있다.

 광주시는 통합 이전이 현실화될 경우 무안공항 활성화는 기본이고 저가 항공사나 정기노선 유치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5조7480억원에 달하는 군공항 이전사업비가 풀려 10조원대의 생산유발·부가가치와 5만7000여명에 이르는 고용창출 효과 등 지역 경제에 더 없는 활성제가 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광산구 송정·도산동, 서구 상무동, 남구 대촌동 등 10개동 주민 30만 명의 전투기와 항공기 소음 피해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주민투표 과정에서의 심각한 찬반 갈등, 신도시가 개발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지, 천문학적 이전비용에 대한 중앙 정부 지원이 원만하게 이뤄질 지는 예상되는 걸림돌들이다.
【무안=뉴시스】변재훈 기자 = 2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김산 무안군수,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8.08.20. wisdom21@newsis.com

【무안=뉴시스】변재훈 기자 = 2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김산 무안군수,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8.08.20.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