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원 산불에 전방위 대응 속도전…靑, '컨트롤타워' 제 역할

등록 2019.04.07 16:44: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4시간 위기관리센터 가동 통한 정부와의 긴밀한 공조

'재난사태' 선포로 상황 관리…소방청 독립 효율성 제고

영상회의 재난 관리 강화…지난해 10월 매뉴얼 만들어

박지원 "긴급상황의 교과서 제시…사후 대책에도 만전"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 지역 산불 상황과 관련해 행정안전부, 국방부, 소방청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2019.04.05.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 지역 산불 상황과 관련해 행정안전부, 국방부, 소방청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2019.04.05.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강원 고성·속초 일대를 휩쓴 대형 산불 진화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면서 청와대와 정부의 재난 대처 능력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가 재난 상황을 진두지휘하고,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전(全)부처가 속도감 있게 총력 대응해 그나마 큰 인재(人災)를 막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교과서적 대응'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재난 컨트롤타워로서의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총력 대응의 이면에는 '중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기본 인식 하에 대형 재난 관리를 위한 제반이 마련됐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24시간 위기관리센터 가동을 통한 정부와의 긴밀한 공조, 신속한 '재난사태' 선포를 통한 상황 관리, 소방청 독립을 통한 상황 대처의 효율성 제고, 영상회의로 재난 관리 기능 강화 등이 이번 신속 대응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나 재해의 경우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돼야 한다는 점을 누차 강조해 왔다.

정권 출범 두달여 후인 2017년 7월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자세를 갖고 임해야 한다"며 재난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왔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0시 20분부터 47분까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2019.04.05.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0시 20분부터 47분까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2019.04.05.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이는 전 정부에서 세월호 참사 등 국민 안전 관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서 정권이 위기에 몰렸던 경각심과 함께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한 대통령의 공약과도 무관치 않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5일 문 대통령은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새벽 0시20분 심야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전 부처에 지시를 내렸다.

이어서, 오전 11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재방문해 현장에 나가있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현장 상황을 실시간 보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전 부처 관계자들에게 끝까지 경각심을 놓치 말아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발신하며 긴장 태세를 유지하게 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도 긴박하게 돌아갔다. 24시간 위기관리센터를 가동하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필두로 산불진화와 피해 수습 상황 관리에 나섰다. 청와대 전 직원들은 노란 점퍼인 '민방위복'을 착용하며 초긴장상태를 유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재난 관리의 컨트롤타워로 계속 긴장하고 신속하게 움직였던 것이 큰 몫"이라고 평가했다.

 【고성(강원)=뉴시스】박진희 기자 = 5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강원 고성,인제,강릉지역 산불 상황실을 방문해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2019.04.05.  pak7130@newsis.com

【고성(강원)=뉴시스】박진희 기자 = 5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강원 고성,인제,강릉지역 산불 상황실을 방문해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2019.04.05. [email protected]

청와대의 발빠른 지시에 맞춰 정부도 신속하게 움직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화재 발생 2시간30분 만에 긴급지시를 내리고, 재난 대응 수준을 최고단계인 3단계로 격상하면서 국가적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는 전국 각지에서 지원 인력과 장비를 사고지역으로 지원할 수 있었던 기반이 됐다. 24시간 동안 소방공무원 3251명, 펌프차 등 소방차 872대, 소방헬기 6대 등 사상 최대 규모의 인적·물적 자원이 화재 진화에 투입됐다.

나아가 문 대통령이 긴급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까지 언급하면서, 이번 사태가 지자체의 능력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발신, 전 부처 직원들을 긴장케 했다.

또 소방청이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17년 6월 정부조직개편 당시 소방본부가 '소방청'으로 분리된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안전처 산하 조직에서 독립되면서, 소방청 자체적인 권한 행사를 통해 효율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아울러 이번 강원 산불로 '재난관리 영상회의' 기능도 부각됐다.

【속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을 방문해 산불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집에서 우사를 살펴보고 있다. 2019.04.05.  pak7130@newsis.com

【속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을 방문해 산불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집에서 우사를 살펴보고 있다. 2019.04.05. [email protected]

정부는 지난해 10월 선제적인 재난 관리를 위해 재난 유형별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을 만들었다. 국가안보실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해 중대 재난에 대한 청와대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참여하는 '재난관리 영상회의'를 재난 초기상황부터 운영한다는 내용 등을 골자로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한 이번 긴급회의에서도 현장 영상회의는 빛을 발했다. 재난안전관리본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속초시청 상황실을 화상으로 연결해 현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았다.

정부의 사후 피해 관리 역시 시선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6일 대형 산불 피해를 입은 강원도 5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피해 지역에 대한 범정부적인 인적·물적 지원의 길을 열었다. 정부도 이재민 긴급주택 지원 등을 포함한 후속 지원 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형사고는 긴급히 어떻게 대처한다는 방법을 대통령과 총리까지 나서서 보여주셨다"며 "이것이 긴급상황의 교과서라고 제시한 정부에 찬사를 보내며 사후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