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애인단체 "청도대남병원은 아우슈비츠"…집단수용 규탄

등록 2020.02.26 15:10: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애인 인권단체들, 인권위 앞 기자회견

"청도 대남병원 사망률, 중국 우한의 2배"

"폐쇄병동 입원자 102명중 확진자 100명"

"6명이 한 방 사용…대남병원, 최악 선택"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장애인 인권이 없는 차별적인 코로나 대응,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장애인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0.02.26.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장애인 인권이 없는 차별적인 코로나 대응,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장애인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0.02.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입원자 102명 중 100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폐쇄병동과 장애인시설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 인권단체들이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격리된 장애인들을 지역사회로 복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26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 12개 장애인 인권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호트 격리'와 같은 집단 격리 수용을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언자로 나선 변재원 전장연 정책국장은 "청도 대남병원 관련 확진자 113명 중 7명이 사망했다. 6%가 넘는 사망률"이라며 "중국 우한 사망률이 3.3%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변 국장은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입원자 102명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이고, 장애인들은 중국 우한보다 심각한 환경에 폐쇄된 채 죽어나가고 있다"며 "장애인들에게도 도망갈 수 있는 권리를,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인건위와 보건복지부, 정부당국은 장애인 희생을 전제하지 말고 그들의 건강을 책임지라"며 "2020년에 자행되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와 같은 '코호트 격리'를 즉각 해제하라"고 덧붙였다.

지난 24일 경북 청도군에 있는 청도대남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숨지는 등 이날 오후 3시 현재까지 이 병원에서만 7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사망자는 총 11명이다.

청도대남병원 확진자 대부분이 정신병동에 있던 환자들인데다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있어 사망자 추가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다른 시설로의 이송 등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성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국장은 "잘 관리된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19는 이후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에서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급격하게 다른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청도=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 21일 오후 경북 청도군 대남병원에서 창밖으로 환자가 보이고 있다. 2020.02.21.lmy@newsis.com

[청도=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 21일 오후 경북 청도군 대남병원에서 창밖으로 환자가 보이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국장은 "폐쇄병동이라는 공간에서 과연 정신장애인들의 건강을 위한 환경이 지켜지고 그들이 자신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사망자들을 발생하게 한 청도대남병원 측에 대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염형국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는 "6명이 한 방을 사용하는 정신병동을 그대로 유지한 채 코호트 격리 조치를 하는 것은 경증을 중증으로 만드는 것이고, 청도대남병원은 최악의 선택을 했다"며 "바이러스에 대한 최소한의 방역을 했어야 하는데 이처럼 최악을 선택하는 것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할 곳도 없이 폐쇄된 시설 안에서 억울하게 죽어가는 장애인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관련 기관들이 속히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인권위에 시정권고를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 관계자들은 장애인 폐쇄병동에 대한 지원체계를 마련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긴급구제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대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청도대남병원에서 지난 20일부터 격리 진행 중이던 직원 1명이 확진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청도 대남병원 관련 확진자는 총 114명이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