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윤석열 부르자"…여·야, 정무위 국감서 충돌

등록 2021.10.05 13:02:53수정 2021.10.05 14:34: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장동 의혹 두고 증인 출석 요구

김희곤 "정무위서 이재명 불러야"

김병욱 "검찰 수사 믿고 기다려야"

박수영 "핵심인 PF는 정무위 소관"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참석자들이 선서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김재신 공정거래부위원장, 김형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 (공동취재사진) 2021.10.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참석자들이 선서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김재신 공정거래부위원장, 김형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 (공동취재사진) 2021.10.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여·야가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 감사장에서 충돌했다. 경기 성남 분당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불러야 한다면서다.

야당 간사인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5일 의사 진행 발언을 통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됐고 대장동 게이트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꼬리가 잡혔다"면서 이재명 지사의 출석을 요구했다.

김희곤 의원은 이어 "이재명 지사는 오는 10일 민주당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될 경우 지사직을 사퇴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오는 18일) 행정안전위원회나 (20일) 국토위원회의 경기도 국감 자리가 아닌 정무위에 이재명 지사를 증인으로 출석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검찰에서 신속하게 수사하고 있으니 이를 믿고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그렇다면)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과 박영수 특검, 이경재 변호사 등은 왜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김병욱 의원은 이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관련자 3명이 최근 소환됐고 윤석열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가 10억원을 대줬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면서 "(김건희 씨의 경우에도) 왜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 또한 "대장동 의혹은 전 국민의 관심사다. 대장동 의혹에서 봐야 할 것은 사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금융 구조고 이는 정무위 소관"이라면서 "일반 증인은 아무도 부르지 않더라도 이재명 지사와 윤석열 전 총장을 정무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위원장께 강력히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조성욱 공정위 위원장에게 조사를 촉구하는 발언도 나왔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조성욱 위원장에게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담합 의혹이 있다.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영 의원은 이어 "대장동 개발 사업 공모에 참여한) 182개사 중 1.5개사가 6필지를 장악했다. 불공정한 결과이며 담합이 의심된다"면서 "(사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금융 투자사(PFV)가 건설사를 배제하는 등 처음 보는 구조를 짰고 공고 기한도 지키지 않았다. 제안서를 먼저 받고 공고를 사후에 만든 것 같다"며 담합 및 공모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조성욱 위원장은 "법 위반 소지가 있다면 조사를 검토하겠다"면서도 "공정위는 의혹만 갖고 조사하지 않는다. 신고가 접수된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상 구체적 혐의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사가 담합했다는 구체적 내용을 담은) 자료를 갖고 있다면 달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