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미애, 박영선 총리설에 "박근혜 탄핵 직전 김병준 총리 지명과 유사"

등록 2024.04.17 09:35:13수정 2024.04.17 10:52: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총리 한 사람이 바꾸지 못해…박영선 받지 않을 것"

양정철 비서실장설에 "너무 상상이 심한 것 아닌가"

이재명 대표 연임설에 "연임도 가능하다고 생각해"

[하남=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제22대 총선에 출마한 추미애 하남갑 후보가 7일 오후 경기 하남시 스타필드시티 위례에서 차량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2024.04.07. bjko@newsis.com

[하남=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제22대 총선에 출마한 추미애 하남갑 후보가 7일 오후 경기 하남시 스타필드시티 위례에서 차량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2024.04.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경기 하남갑 당선인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임으로 박영선 전 의원을 지명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박근혜 정부 탄핵 직전에 탄핵 분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노무현 정부에서 정책실장을 지내셨던 김병준씨를 총리로 지명을 했는데 그것과 유사한 느낌이 든다"고 밝혔다.

추 당선인은 이날 오전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그러나 국회 동의도 얻어내지 못하고 실패를 했다. 개인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그분이 체면을 많이 구기셨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가 탄핵으로 마무리됨으로써 결국은 총리 한 사람이 들어가서 뭘 바꾸지는 못 한다 하는 것이 이미 증명됐기 때문에 그걸 박 전 의원께서 받아들이실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추 당선인은 '야당과 협치를 위해 야당 인사들을 등용하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국민의힘에서) 여러 분들이 거론이 됐는데, 난파선의 마지막 순장조가 되고 싶지 않다는 심리가 있는지 다들 그렇게 썩 내켜 하지 않는 것 같은 분위기였다"고 답했다. 여권 내 인물난으로 야당 인사가 거론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총리나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이나 들어가서 그 기조를 바꿀 수 있을지 알 수가 없는 것"이라며 "김병준 총리 사례로 이미 다 역사적으로도, 5년 전 일이 지금 반복될 것 같다. 그런데 그런 걸 굳이 할까 저는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하면 현 정부와 전 정부의 가교가 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현 정부와 전 정부의 가교가 중요하느냐"며 "결국은 민심이 떠받쳐줘야 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당신들이 헌신했던 전 정부에 대해서도 모욕을 주는 건데 그런 일이 일어나겠느냐"며 "너무 상상이 심하신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의 당대표 연임과 관련해 "저는 적절하면 연임도 가능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하는 쪽"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에 대한 체포 영장을 많은 민주당 의원들도 동의를 했다. 그렇게 볼 때 '당의 구심점이 빠지면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겠구나' '여태까지 상상 못 해 본 일이 우리 당에서도 일어나는구나' 저도 굉장히 충격이었다"며 "아마 당사자인 이 대표 본인이 가장 그런 뼈저린 고통 속에 그런 생각이 있지 않았을까 그때부터 생각했다"고 말했다.

추 당선인은 차기 국회의장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혁신 의장의 역할을 많이 기대해 주시기 때문에 그러한 역할이 주어진다면 거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총선에 나타난 민의를 누가 잘 반영하고 실행할 수 있느냐, 누가 가장 근접한 실행을 해왔느냐가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