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화

차길진 법사, 실화소설 주인공됐다…김영수 '미스테리아'

등록 2014.01.20 11:15:26수정 2016.12.28 12:10: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차길진 법사를 주인공으로 한 장편소설이 나왔다.  신인(神人)이란 의미의 '미스테리아'다. 신과 종교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파헤친 작품이다.  kafka@newsis.com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차길진 법사를 주인공으로 한 장편소설이 나왔다.

 신인(神人)이란 의미의 '미스테리아'다. 신과 종교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파헤친 작품이다.  

 2009년 증산 친필유서 해제 사건, 국제사법재판소에 간도협약(1909) 원천무효 및 반환 소송서류를 접수한 비화 등이 바탕이 됐다. 신성문자를 차지하려는 암투와 유서에 명시된 미륵이라 불리는 신인 미스테리아의 출현, 기적과 국운 예언에 관한 이야기다.

 "지축이 바로서는 후천개벽설은 맞지 않다. 지축이 서면 인류는 절멸한다", "후지산이 먼저 터질 것인가, 백두산이 먼저 터질 것인가", "대한민국의 도수는 360년, 박근혜 대통령의 도수는 18년이다", "살아서도 영혼이요, 죽어서도 영혼이다. 인간이 곧 신이다", "신에 대한 맹종은 어리석음에서 오는 것이요, 신의 부정은 무지에서 오는 것이다"….

 증산의 친필 유서가 발견되고 신도에게 공개되면서 파문이 인다. 미스테리아를 추적하는 4인의 여정에서 후천개벽과 종말론의 허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등장인물 '차진웅 법사'는 세간에 영능력자로 유명한 차길진 법사가 모델이다. 작가 김영수(49·인터넷신문 후아이엠 편집국장)씨는 "독자들에겐 소설이겠지만 필자로선 다큐멘터리"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6·25 정전·UN군 참전 60주년을 맞이해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가 전쟁영웅 유족, 21개국 UN 참전용사와 후손들을 초대한다.   ace@newsis.com

 김씨는 "미스테리아가 행하는 예언과 기적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바와 사뭇 다르다. 점술가는 앞날을 맞히려고 노력하지만, 미스테리아는 오히려 예언을 빗나가게 하려 애를 쓴다. 불길한 미래를 피하기 위해서다. 범부들은 기적이라며 우연에 놀라지만, 미스테리아의 눈에는 우연이란 없다. 인과가 꽉 짜인 필연이 있을 뿐이다. 미스테리아에게 죽음이란 태어나지 않은 상태요, 삶이란 아직 죽지 아니 한 상태일 뿐이다. 죽어서도 영혼이고, 살아서도 영혼임을 잘 알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단군왕검, 진묵대사, 증산, 스웨덴 보그, 노스트라다무스, 피타고라스, 소크라테스, 예수, 석가모니의 공통점은 미스테리아란 점이라면서 "가령, 예수는 유대인 버전의 미스테리아"라고 짚기도 했다.

 작가는 "역사를 돌이켜보면 미스테리아는 거대 종교와 최고 권력자들로부터 탄압을 받았다. 왜 신인이면서도 늘 수난을 당해야할까"라고 반문한다. 이어, 답한다.

 "미스테리아들이 한 목소리로 세상에 전하고자 했던 바가 있다. 우리 각자의 내면에는 보편적 영혼 곧 로고스(=보편적 다이몬=하느님의 마음)가 내재돼 있다는 것이다. 미스테리아에게 예언과 기적은 인간이 영혼의 존재임을 각성시키기 위한 일종의 퍼포먼스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김제=뉴시스】김정환 기자 = 차길진 법사가 동호인 300여명과 함께 27일 국립임실호국원과 전북 김제 증산영대를 찾았다. 차 법사는 “임실과의 인연으로 두 번의 영능력을 발휘한 곳”이라고 털어놓았다.  ace@newsis.com

 또 "미스테리아가 탄압받는 이유는 간단하다. 인간이 신의 노예가 아님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미스테리아는 인간이 모두 평등한 영혼의 존재이며 잠재적 미스테리아라는 사실을 일깨웠다. 그래서 획일적인 교리와 신분 통치 질서를 부정했다는 이유로 신성모독이란 죄명으로 이단시돼 악마로, 마녀로 처형당했다. 이것이 신과 종교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 아닐까"라고 묻는다.

 바티칸은 베드로의 무덤이 있는 자리에 세워졌지만, 묘하게도 '바티'는 무당(샤먼)이란 뜻이다. 바티칸은 바티카누스 언덕이라고 해서 과거 샤먼들이 모여 살던 곳이다. 고대부터 샤먼 중에서도 걸출한 샤먼이 바로 미스테리아인 셈이다. 미스테리아는 전설속의 신화가 아니라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이야기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살아있는 미스테리아들이 묵묵히 중생들을 돌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김씨는 "이 소설에는 다소 난해한 요소들이 나온다"고 인정한다. "보다 흥행을 고려했다면, 흑백선악의 단순 논리로 몰아가야함을 필자도 모를 리는 없다. 그러나 한 가지 결론을 위해 여타의 등장인물들을 들러리로 세우고 싶진 않았다. 차 법사(미스테리아), 용화(종교인, 유신론자), 조 기자(무신론자), 지천태(도가적 신비주의자), 대성 거사(신흥종단교주 야심가)가 발산하는 5인5색의 시각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애썼다. 그래서 다섯 가지 시각이 시종일관 공존한다. 최종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남기고 싶은 필자의 고집"이라고 털어놓았다. 384쪽, 1만5000원, 서음미디어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