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내각 제청권 모두 행사하는 것은 무리"

등록 2017.05.10 16:16: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이낙연 총리 내정자가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후보 지명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05.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이낙연 총리 내정자가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후보 지명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05.10.  [email protected]

"내각 구성 지연 우려…좋은 분 있다면 제안할 것"
 "외교안보 위기와 일자리 문제 해결이 시급"
 "과거 동지들이 대부분…야당과도 적극 소통하겠다"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는 10일 장관 제청권 행사와 관련 "저 혼자 내각 제청권을 모두 행사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며 빠른 내각구성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내정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장관 제청권 행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제가 정식 총리가 된 뒤에 장관을 제청해서는 내각 구성이 늦어질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헌법적 제청이 아닌 일반적인 인사의 제안이라면 (가능하다)"며 "제가 어떤 사람에 대해서 잘 알고 그 분의 역량과 인품에 대해 확신이 든다면 법규정과 관계없이 제안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내정자는 총리의 역할에 대해 "총리가 우선 들여다봐야 할 것은 각 부처의 업무가 혹시라도 정부의 국정과제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일이 생기지는 않는지를 살피는 것"이라며 "그 뒤에 주관부처 사이에 업무가 조정될 필요가 없는지 살피는 것 총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우선 국정과제에 대해선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우선 외교안보의 위기를 타개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타개한 외교안보 위기의 바탕 위에서 당당한 평화국가로의 위상을 세우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내치의 영역에서는 우선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의 안정화가 시급하다"며 "당장 제도 개선까지 가지 않더라도 대기업-중소기업간 임금 격차와 정규직-비정규직 사이의 임금을 좁히는 것은 경제주체간의 합의만 있다면 상당부분 개선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총리 지명을 둘러싼 사전 교감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올해 초 유세차원에서 광주에 왔을 때 '호남을 국정동반자로 생각하겠다. 그리고 이 지사님을 국정동반자로 모시고 싶다'는 말씀을 주셨다"며 "10일 전쯤 임종석 비서실장이 연락해와 '준비해달라'고 했었다"고 전했다.

 이 내정자는 문 대통령과의 소통방법을 묻는 질문엔 "문재인 대통령과 저는 과거 같은 대통령을 모셨던 처지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철학의 차이가 없을 것"이라면서 "만약 실행방법 등에서 제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과의 협치방법에 대해서는 "과거 동지들이었고 10년 이상 의정활동을 같이했던 분들이 많다"며 "그 분들과 사람 얘기, 정책 차이와 관련된 얘기를 허물없이 하다보면 접점이 발견될 수 있다. 접점은 찾아서 키우고, 의견 차가 큰 것은 뒤로 미루는 지혜를 발휘한다면 정책적인 협력은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