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러시아 해킹 막아라"···獨, 9월 총선 앞두고 '대동단결'

등록 2017.06.14 15:03: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를린=AP/뉴시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베를린의 기독민주당(CDU) 본사에서 당 지도부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2017.6.14.

【베를린=AP/뉴시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베를린의 기독민주당(CDU) 본사에서 당 지도부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2017.6.14.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독일이 9월 총선을 앞두고 러시아 해커들의 선거 개입을 막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14일(현지시간) 총선이 다가오면서 독일에서 러시아 해커들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 공격이 속속 적발되고 있다며, 독일이 이들에 맞서기 위한 '선거 방화벽'을 구축 중이라고 전했다.
 
 러시아는 작년 미국 대선에 이어 올해 서방국 선거에서도 해킹 공작을 꾸미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4~5월 프랑스 대선 때도 러시아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선거캠프를 해킹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총선을 3달 앞둔 독일은 가만히 앉아서 러시아의 해킹을 두고보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사이버 안보가 이번 선거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해커들이 의회 등 정부기관이나 선거캠프에서 빼돌린 내부 자료를 공개할 경우 선거판이 극심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 해커들이 거짓 자료를 유포해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려 할 우려도 높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회 관계자는 주요 정당들이 러시아의 개입 우려가 심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총선 막판 해커들이 폭로하는 자료를 악용하지 않기로 '휴전'을 합의했다고 전했다.

 독일 연방정보보안청(BSI)은 해킹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변호사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머까지 다양한 경력을 갖춘 인력 180명을 올해 충원했다. 총선일이 가까워지면 선거 감시 전문가들도 영입할 계획이다.

 BSI는 정부 기관들의 전산 체계가 망가지는 일을 대비하고 해킹이 발생할 경우 조속히 수습할할 수 있도록 사이버 안보 대응팀을 신설했다. 프랑스 등 이웃국들과 해킹 정보 교환을 협의하기도 했다.

 정부 부처들도 지원에 나섰다. 교육부는 정치인과 정보기술(IT) 업계 인사들에게 해킹 적발과 대응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국방부는 군인 1만2000명, 민간인 1500명이 참여하는 사이버 방위 부대를 만들었다.

 독일 국방부에 따르면 올해에만 전력 발전소, 병원 등 인프라(사회간접자본)와 군 시설에 대해 82만 건의 해킹 시도가 적발됐다. 작년 후반부터는 메르켈 총리를 겨냥한 해킹 공격도 이뤄지고 있다.

 올초에는 러시아 연계 해킹단체인 '폰 스톰'(Pawn Storm)이 집권 기독민주당(CDU)과 사회민주당(SPD) 산하 싱크탱크 두 곳을 공격한 사실이 드러났다. 다행히 피해는 없었다.

 러시아는 서방이 제기하는 선거개입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서구 기득권 정당들이 내부 정치용으로 반 러시아 정서를 부추기고 있다고 반박했다 .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