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 외교부 "안보리 대북 결의 철저한 집행 희망"···사드 반대 재확인

등록 2017.09.12 10:0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샤먼=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푸젠성 샤먼에서 브릭스 정상회의 폐막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7.09.05

【샤먼=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푸젠성 샤먼에서 브릭스 정상회의 폐막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7.09.05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2일 오전(한국시간·현지시간 11일 오후) 새 대북제재 결의안(2375호)을 만장일치로 통과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이에 환영을 표명하면서 "새 결의가 전면적이고 철저하게 집행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12일 오전 중국 외교부는 겅솽 대변인 명의로 발표된 특별 성명을 사이트에 게재해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북한은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가(6차) 핵실험을 감행했고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엄중히 위반한 것"이라면서 "중국은 안보리가 북한에 필요한 (추가) 조치를 취한 것을 찬성한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은 (이번에 통과된) 2375호 결의가 전면적이고 철저하게 실행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또 "9월11일 안보리가 2375호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것은 안보리 회원국들의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한반도 비핵화 추진 및 핵 비확산 체제 수호'에 대한 의지를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이어 "결의는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해야 한다는 의지를 반영했고, 외교 및 정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사실을 촉구했으며, 6자회담 회복에 지지를 표명했고, 한반도 긴장 정세를 완화하기 위해 관련국들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북한의 이웃국으로 중국은 한반도 정세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 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은 중국이 북핵 사안에 대처하고 안보리 심의에 참여할 때 일관된 입장”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국들은 모두 감당해야 할 책임이 있고 상응한 역할을 발휘해야 하며 한반도 긴장 정세 완화 및 대화 재개를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유엔=신화/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12일 오전(한국시간)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고 있다. 2017.09.12

【 유엔=신화/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12일 오전(한국시간)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고 있다. 2017.09.12

  아울러 “북한은 반드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해야 하고 국제사회 보편적인 목소리에 따라 핵 미사일 개발을 더는 추진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미국과 한국 역시 정세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행보를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한반도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하며 군사적 해결은 그 해결책이 돼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은 한반도에서 전쟁이나 혼란이 발생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중국 정부가 제시한 ‘투 트랙 구상(북핵 폐기와 평화협정)'과 '동시 중단 제안(북한의 핵미사일 발사와 한미 대규모 군사훈련 동시 중단)'은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행가능한 해결책"이라면서 "관련국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중국은 대화와 협상을 추진하며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갈 것이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대해선 반대입장을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사드 배치는 중국을 포함한 지역 내 다른 국가들의 전략적 안보를 엄중히 훼손하고 한반도 문제를 둘러싼 관련국들의 상호 신뢰와 협력에 타격을 줬으며 한반도 비핵화 추진, 한반도 영구적인 안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