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북관계 개선·북미 비핵화 합의···'두 바퀴론' 강조한 文대통령

등록 2018.06.11 15:58: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남북미 진정성 있는 노력 필요"···3자 종전선언 의지도 재확인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6.11.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남북관계 개선을 바탕으로 한 북미관계 개선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언급한 것은 평소 지론인 '두 바퀴 평화론'을 재확인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북미 비핵화 합의와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은 따로 떼어놓을 수 없는 운명공동체라는 점을 강조헤 북미 정상회담에서 담대한 결단이 내려지기를 바란다는 기대감을 내비친 것으로도 해석 가능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북핵문제와 적대관계 청산을 북미 간의 대화에만 기댈 수는 없다. 남북 대화도 함께 성공적으로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북미관계가 함께 좋아지고, 북미관계가 좋아지면 남북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 선순환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남북 군사회담, 적십자회담, 체육회담 등의 남북대화에 대해서도 국민들께서 지속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비핵화 합의라는 두 축이 동시에 굴러가야 한다는 기존의 확고한 인식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한 차례 취소한 것과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될 뻔했던 일련의 경험들에서 확인했듯,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두 바퀴 축으로 동시에 굴러갈 때 진정한 의미의 한반도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두 바퀴 평화론'이다.

  북미 정상회담에서 도출될 비핵화 합의와 우리에게 주어진 남북 간 각급 후속 회담이 어느 하나 삐끗하지 않고 동시에 잘 굴러가야 한반도의 평화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통해 (북미 간) 적대관계 청산과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큰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내비친 것도 이러한 인식의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또 "뿌리 깊은 적대관계와 북핵문제가 정상 간 회담 한 번으로 해결될 수는 없다"며 "두 정상이 큰 물꼬를 연 후에도 완전한 해결에는 1년이 될지 2년이 될지 더 시간이 걸리지는 알 수 없는 긴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과정이 완결될 때까지 남북미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과 주변국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긴 호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완전한 비핵화까지는 보다 긴 호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이번에 무산된 남북미 3자 종전선언에 대한 의지를 더욱 분명히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굳이 이번 북미 회담이 아니더라도 7월 정전협정 체결 65주년 내지는 9월 유엔총회 때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을 추진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