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형보존 '동해안 GP' 문화재 등록 추진…2월 문화재청 현지조사

등록 2019.01.17 11:25: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남북, 11개 GP 시범철수…1개 GP는 원형 보존키로

강원 고성 GP 1953년 정전협정 체결 후 최초 설치

문화재청·문화재위원회 소속 7명 '현장 조사' 계획

"정부 철거 잔해물 평화 이용 방안 다양하게 논의"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국방부는 지난해 11월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11일부터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GP 1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10개소의 모든 시설물을 완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후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검증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11. (사진=국방부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국방부는 지난해 11월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11일부터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GP 1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10개소의 모든 시설물을 완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후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검증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11. (사진=국방부 제공)[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정부가 시범철수 GP(최전방 감시초소) 중 원형을 보존하기로 한 '동해안 GP'를 문화재로 등록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남북은 시범 철수하기로 한 11개 GP 중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GP 1개를 각각 원형 보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17일 "문화재청이 비무장지대(DMZ) 내 GP를 문화재로 등록하기 위해 현지 조사를 2월 중에 실시하겠다는 협조 공문을 육군에 보내왔다"며 "육군과 문화재청이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육군은 구체적인 일정 조율이 완료되면 유엔군사령부와 협의해 출입 조치를 할 계획이다.

출입이 승인되면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 직원 4명과 문화재위원회 근대문화재분과 위원 3명 등 7명은 다음 달 동해안 GP를 방문해 현장 답사를 할 예정이다.

동해안 GP가 문화재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등록문화재'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치권에서도 GP 보존과 잔여물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오가는 만큼 문화재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GP 철거 잔해물을 평화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안들이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번에 원형을 보존하기로 한 GP는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직후 최초 설치된 강원 고성군에 위치한 동해안 GP로 과거 '369GP'로도 불렸다. 북측 GP와 580m 거리에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