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블록체인, 전세계적 금융서비스 기반될 것"

등록 2017.11.07 16:39: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블록체인, 전세계적 금융서비스 기반될 것"


【서울=뉴시스】위용성 기자 = 가상화폐의 기반 기술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세계적인 금융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캐나다 IT기업 프라이버시쉘의 토우피 살리바 대표는 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금융연구원과 금융연수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의 미래 그리고 금융인재 양성' 국제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살리바 대표는 이날 '4차 산업혁명과 금융산업의 미래'를 다룬 첫번째 세션의 발표자로 나서 "기존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는 안전성의 문제로 거래의 중간 단계가 복잡했다"며 이러한 비용을 99%까지도 절감한 기술이 이미 나왔고 가상화폐 기반 기술 블록체인이 인터넷보다 더 큰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최근 가상화폐공개(ICO)를 금지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화이트 리스트(White List)' 등을 가지고 규제 당국이 조금씩 점차적으로 공개하는 방법 등이 있다"며 "규제 당국에서 시장 확대를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국내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등을 비롯한 핀테크 산업의 잠재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는 "비트코인으로 나타날 새 금융시스템의 주요한 특징은 은행이란 중재자없이 사람과 사람을 만나게 하는 것"이라며 "'무비코인', 'K-POP 코인' 등 다양한 코인들을 펀드로 활용해 또 하나의 글로벌 마케팅 플랫폼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의 화폐 기능을 가상화폐가 대체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투기 자산으로서의 역할이 좀 더 부각되겠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에 의해 통용되는 시점이 오면 가격이 안정돼 통화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흥진 한국금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블록체인은 현재 금융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그치지 않는다"며 "높은 비용으로 인해 현재 금융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는 금융소외계층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두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군희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현재 금융산업에 있는 많은 규제들을 공정하게 경쟁하고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는 룰로 새롭게 재편할 필요가 있다"며 "미래 금융의 모습이 신용을 바탕으로 한 거래가 가능한 사회라고 한다면 현재 신용정보법처럼 무조건 하지 말라는 게 아닌 새로운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과거 마차에서 자동차로 넘어갈 때 아무리 마차를 고집해도 결국은 자동차로 바꿔 타게 됐다"며 "4차 산업혁명은 피할 수 없는 거대한 물결"이라고 강조했다.

새 기술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동시에 리스크 관리 등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교수는 "보통 물건은 잘못 만들면 회수하면 그만이지만 금융시스템에서 문제가 생기면 많은 사람이 고통을 받는다"며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인한 리스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오히려 조심해서 나가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은행의 서비스를 대체하게 될 경우 왜 대출을 승인했는지, 거부했는지, 혹은 왜 투자를 추천했는지 그 근거에 대한 설명이 충분치 않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인공지능의 판단으로 손해가 발생했을 때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도 문제"라고 발생가능한 부작용을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