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페이스북, 6월 지방선거 '가짜뉴스' 단속한다…"韓 조세법 준수"

등록 2018.01.26 16:30: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

【서울=뉴시스】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페이스북이 오는 6월 우리나라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짜뉴스' 단속에 나선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26일 서울 역삼동 페이스북코리아 본사에서 '2017년 결산 및 2018년 국내 비즈니스 계획'을 발표하며 "허위뉴스와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허위뉴스에 대해선 이번 지방선거뿐 아니라 이전부터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각 나라별로 선거법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 선관위와 협력해 법에 따라 후보자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비방 등에 대응하고, 허위뉴스는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정책홍보를 맡고 있는 박상현 부장은 "외국에 비해 한국은 허위뉴스가 두드러지게 드러난 사례가 없다"면서도 "페이스북코리아는 선관위와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진영에 따라 입장차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선관위가 유권해석을 한 다음 우리에게 연락을 주면 바로 (삭제)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페이스북은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뉴스피드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랭킹 시스템에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해 나가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11일 친구나 가족이 공유한 게시물을 뉴스피드상에 더 많이 노출하는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지난 19일에는 고품질의 기사를 뉴스피드에서 볼 수 있도록 커뮤니티가 신뢰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언론매체의 뉴스 콘텐츠에 우선 순위를 두는 테스트를 시작했다.

 박상현 부장은 "언론사의 기사를 어뷰징하는 유사언론의 경우 이용자들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며 "페이스북은 뉴스를 많이 접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페이스북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한국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을 한국 세무당국에 신고해 세금을 납부하겠다는 입장도 재차 밝혔다.

 페이스북은 성실한 세금 납부를 위해 광고 판매 방식을 '지역 판매 구조(Local selling structure)'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동안 광고계약은 모두 아일랜드 법인과 맺어왔다.

 조 대표는 "각 국가별로 매출을 신고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을 오는 2019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기로 돼 있다. 대한민국도 포함됐다"며 "(매출을) 보다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일정이) 오래 걸리는 것은 국가별로 세법이 복잡하기 때문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망사용료에 대해선 "페북은 기본적으로 이용자의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다. 이용자들에게 페이스북을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한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방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방향성에서 페이스북은 우리나라 이용자들이 망 사용에 대한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으며, 한 업체가 아닌 모든 업체(국내 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와 협의하고 있다.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일한국을 방문한 케빈 마틴(Kevin Martin) 페이스북 부사장도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규제 역차별 및 망 사용료 이슈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한국의 조세법을 성실하게 준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