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여야, 폼페이오 방북 결과에 '환영'…한국당은 '냉소'

등록 2018.10.07 23:51: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당 제외 여야 4당 "한반도 비핵화 진전 이뤄"

【서울=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을 잘 만났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폼페이오 트위터> 2018.10.07

【서울=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을 잘 만났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폼페이오 트위터> 2018.10.07


 【서울=뉴시스】강지은 유자비 기자 = 여야는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방북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다만 한국당은 "비핵화의 구체적인 진전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소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오전에 진행된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을 통해 '오늘 또 한 걸음 내디뎠다'는 소식을 가지고 왔다. 2차 북미정상회담 역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을 국제사회가 확인하는 순간"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국회도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의 비준 동의 등 미뤄둔 숙제를 할 때다. 한반도 평화의 진전이 되돌릴 수 없는 항구적 평화로 정착되도록 법과 제도로 뒷받침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해 "냉전시대의 오래된 안경을 벗고 아집도 걷어내고 대한민국과 8000만 겨레가 나아갈 평화와 번영된 미래를 향한 길 닦기에 함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비록 영변 핵시설 폐기와 종전선언이 합의될 수도 있단 예상은 빗나갔다"면서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조기에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과 북한의 비핵화 조치 및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한 협의가 진행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오늘 북한 방문에서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고 또 한걸음 내디뎠다'는 폼페이오의 평가는 비핵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이 여기까지 오기까지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 만큼 문재인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비핵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를 환영하며 "곧 있게 될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논평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대북제재 완화와 경협확대, 비핵화를 위한 일정 합의와 실행 등 북미정상이 하나씩 합의해가고 실천해간다면 한반도와 미국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결과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북미의 합의 과정에서 한국의 역할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청와대와 정부, 국회가 각자의 역할을 다하면서 한반도 평화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특히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 논의는 통 큰 빅딜에 성큼 다가섰다는 시그널"이라며 "3개월 동안 한 발짝도 나가지 않았던 북미가 오늘 한반도 평화정착을 향해 다시 전진하기 시작했다"고 환영했다.

 그는 "정부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졌다. 연내 비핵화와 종전선언에 도달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계속 해야 한다"며 "이제 정치권도 예외 없이 한반도 평화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해 "한반도 평화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이상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진전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며 "미북간 협상으로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거둬 조속한 시일내 미북정상회담이 개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같이 밝히며 "향후 미북정상회담 준비 실무협상단의 협상과정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에 상호간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합의가 있어야 미북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는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 미북정상회담이 열려 북한 비핵화의 획기적인 진전이 있기를 기대했으나 북한의 전향적인 비핵화 조치가 없는 한 중간선거 전 미북정상회담은 불투명하게 됐다"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핵 성과에 집착해서 미북간에 북핵 리스트 신고는 빠진 채 영변 핵시설 폐기와 종전선언을 맞교환해서는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