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자 선정의혹 지방선거 쟁점 급부상

등록 2018.01.18 10:19: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하주실업이 제안한 조감도. 

【대전=뉴시스】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하주실업이 제안한 조감도.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사업자 선정 문제가 대전지역 지방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하주실업의 공동대표이사가 이 사업을 두고 대전도시공사와 치열한 소송을 벌였던 지산디앤씨 대표의 아들이라는 뉴시스의 단독보도가 사실로 판명되면서 정치권 전체로 논란이 확산되는 추세다.

18일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오는 6월 지방선거 출마가 예정된 후보들을 중심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우선사업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의 실체와 지산디앤씨와 롯데그룹의 개입과정, 공무원들과의 유착설 등 여러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움직임이 부산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대전시의원은 "당으로서도 곤혹스러운일이다. 선거에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임시회 회기동안 5분발언이든 기자회견이든 투명한 의혹 해명을 촉구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시의원은 "각종 의혹과 제보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사업이 진행된 과정에 누가 관계돼 있는지 투명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선거전 영향 여부를 떠나 정치인으로서 해야할 역할을 할 것"이라고도 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서 더불어민주당과 유력후보들을 겨냥하며 적극 공세에 들어갔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전날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진작에 완공됐어야 할 유성복합터미널이 일부 정치인의 불찰과 행정 미숙, 안일한 대처 등 총체적 난국으로 대전시민을 두 번 울리는 꼴이 됐다"이라면서 민주당과 대전시 등을 싸잡아 비난했다.

민주당의 유력시장후보인 허태정 유성구청장을 정면으로 겨냥하면서는 "허 구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이 지연된 것에 대해 사죄하고, 최근 벌어진 일련의 행정난맥상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대책을 표명해야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이 사업이 민주당 소속이던 권선택 전 시장의 임기중 발생한 사업이라는 점과 유력 시장후보인 이상민 국회의(유성 갑), 허 구청장 등의 지역구에서 벌어진 사태라는 점을 연결고리로 삼아 공세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연일 논평과 회견등을 통해 주장중인 권선택 전 시장의 정부직 보좌관들의 사퇴 문제와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등 각종 지역 갈등사업을 거론하며 전선을 전방위로 확대해나갈 공산이 크다.

한국당 조창수 사무처장은 "민주당이 이 사업이 엉망으로 진행된데 책임이 있지 않느냐"면서 "허 구청장을 비롯해 어처구니 없는 행정 난맥상이 벌어진데 대해 민주당이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곤혹스러운 반응이다. 유력 시장후보군들과 민주당을 향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공세가 지방선거전까지 계속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일단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어떤 합리적 해명을 내놓을지를 봐야하는 것 아니냐. 당장 당에서 이문제를 논의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지방선거까지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 없어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도시공사는 이날 오후 하주실업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