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전 펑크나는데 정부는 돈 생각만…" 철도노조호남 총파업

등록 2019.11.20 16:0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광주시당사 항의방문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2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호남지방본부철도노조가 총파업 출정식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20.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2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호남지방본부철도노조가 총파업 출정식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20.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철도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20일 호남지방본부가 출정식을 열고 "임금 정상화, KTX·SR 통합" 등을 외치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사를 항의방문 했다.

철도노조호남지방본부는 이날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 앞에서 노조 추산 1000여명의 조합원 등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호남본부는 정부를 향해 "임금 정상화, 4조 2교대 근무체계 개편, 안전인력 충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어 결의문 등을 통해 "지난해 노사가 현장 인력 증원 등에 대해 합의를 했지만 국토부와 기재부 등은 총파업에 돌입하기 직전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며 "임금 정상화와 현장인력 증원 등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철도는 국민의 발이지만 현장은 인력 부족으로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정부는 돈벌이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철도 노동자는 '총인건비 정상화' '노동시간 단축', 안전을 위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2교대 근무형태 변경, '인력 충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KTX·-SRT 통합' 등의 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파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2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호남지방본부철도노조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사까지 행진하고 있다. 2019.11.20.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2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호남지방본부철도노조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사까지 행진하고 있다. 2019.11.20.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정부와 집권여당은 철도노조의 요구를 들어야 한다"며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을 경우 내년 총선에서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출정식을 마친 철도노조호남본부는 터미널에서 민주당 광주시당까지 1㎞ 정도 거리를 행진했다.

이어 광주시당사에 도착한 노조원들은 함성과 함께 요구사항 등을 구호로 외친 뒤 집회를 마쳤다.

철도노조호남본부는 21일에도 총파업 이틀째 집회를 열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