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강원도의회 개원과 함께 보름간 의사일정 돌입
1차 본회의서 의장단 선출, 상임위원 선임
2차 본회의서 상임위원장 7명 선거
1차 의회운영위서 상임위 부위원장 선임
3차 본회의서 예산결산·윤리·강원연구원장 인사청문특위 구성 결의
4차 본회의서 예산결산·윤리·인사청문특위 위원 선임
6~14일 상임위별 도청·도교육청 실국 업무보고, 안건 심사
26일 강원도의회에 따르면 첫 임시회(제312회)는 1일 오후 2시 춘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개회하고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을 선출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의장 선출 의사진행은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의원이 되는 김시성(4선·속초2) 의원이 의장 직무대행을 하게 될 예정이다.
만약 김 의원이 출석하지 못할 경우 복수의 최다선의원 가운데 연장자가 의장 직무대행을 한다.
선출된 의장은 부의장 선거부터 임기 2년의 의회를 이끈다.
이어 같은 날 의회운영, 기획행정, 사회문화, 농림수산, 경제통상, 안전건설, 교육 등 7개 상임위원회를 구성할 위원 선임을 의결한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다음 달 4일 오후 2시에 열릴 제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다.
이날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과 신경호 강원도교육감 당선인은 2차 본회의에 출석해 시정연설을 하게 된다.
의회운영위는 다음 달 5일 오전 10시 제1차 위원회를 열고 7개 상임위 부위원장을 호선 등 방식으로 선임한다.
같은 날 오후 2시 제3차 본회의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윤리특별위원회·강원연구원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등 3개 위원회 구성 결의안 안건이 상정된다.
다음 달 6일부터 14일까지 7개 상임위별로 도청과 도교육청 실국 업무보고를 받고 안건을 심사한다.
의원들은 다음 달 15일 오전 10시 제4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윤리·인사청문특위 위원 선임 등 안건 심의를 의결하고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과 5분 자유발언을 끝으로 임기 4년의 첫 의정활동을 마무리한다.
의장단, 상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상임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